(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정부가 화재 및 긴급 재난 등을 미리 예측 및 대응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개발한다. 실시간 현장 관리 및 데이터 분석으로 사고에 대비하고, 사고 발생 시 재난 당국과 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5G+전략 일환으로 '5세대 이동통신(5G) 기반 디지털 트윈 공공선도 사업'에 2개 신규 과제를 선정, 사업 지원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디지털 트윈은 인공지능(AI)과 5G, 사물인터넷(IoT), 3D모델링 등 신기술을 활용해 가상 공간에 실물과 동일한 환경 및 제품을 재현하고 유기적 연동이 가능하도록 구현하는 기술이다. 도시ㆍ제품ㆍ공장ㆍ건물을 디지털로 똑같이 복제해 재해 예방과 생산성 향상을 이뤄낼 수 있는 신산업이다.

이번 사업은 공공시설물 및 산업시설물을 대상으로 5G와 디지털 트윈 등 신기술을 선도적으로 적용해 5G 초기 시장 창출을 지원하고 민간주도 지능 정보 서비스산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올해 신규 추진하는 사업이다.

과기정통부는 자유 공모를 거쳐 이번 사업기관으로 경남테크노파크 컨소시엄과 광주광역시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했다.

경남테크노파크 컨소시엄은 경상남도와 창원ㆍ김해시 27개 시설물을 대상으로 건물 안전모니터링과 재난 관제, 시뮬레이션 서비스 및 첨단 보안, 증강ㆍ가상현실(ARㆍVR) 등 5G 특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 컨소시엄은 민ㆍ관ㆍ군 25개 시설물에 고효율ㆍ저비용 시설 센싱 환경을 구축하고 사용자 맞춤형 지능 서비스를 구현한다.

과기정통부는 올해부터 22년까지 총 300억원을 투입, 디지털 정부 혁신과 민간 혁신 성장을 이뤄낸다는 계획이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관은 "ICT융합 신기술로 실시간 안전관리 체계를 확보해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하며 "5G 기반 디지털 트윈 사례가 세계적으로 드문 만큼 산업 경쟁력 확보로 이어지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 기사] 과기정통부, IoTㆍAI 등 31개 과제에 118억원 지원

[관련 기사] 과기정통부, VRㆍAR 활용 비대면(Untact) 서비스 제작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