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만드는 새로운 쇼핑 풍속도
상태바
AI가 만드는 새로운 쇼핑 풍속도
  • 입력 2020-05-21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AI로 제품 인식해 알려주는 ‘그로크넷’ 공개
원하는 제품 정보 입력하면 유사 제품까지 보여줘
(사진=Facebook).
(사진=Facebook).

30대 미시족인 A씨는 쇼핑에 관심이 많다. 그런 그에게 요즘 새로운 취미가 생겼다. 예전 같으면 퇴근 길이 아무리 지치고 힘들더라도 두타를 비롯한 패션 타워에 꼭 들려 아이쇼핑이라도 했지만 요즘에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스마트폰 하나면 언제 어디서나 마음껏 쇼핑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TV 드라마나 길거리 광고판에 걸린 사진에서 마음에 드는 옷이라도 발견하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두기만 하면 된다. 스마트폰에 심어 둔 인공지능(AI) 앱이 소재와 색상까지 원하는 그대로 찾아준다. 브랜드와 가격 정보는 물론이고 함께 하면 어울리는 악세서리까지 소개해 주니 굳이 힘들게 발품을 팔지 않아도 된다.  

아마존에 이어 페이스북이 최근 이 같은 기능을 갖춘 AI 제품 인식 시스템을 공개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AI 기술이 새로운 온라인 쇼핑 풍속도를 그리고 있는 것이다. 

(사진=Facebook).
(사진=Facebook).

페이스북이 최근 AI 기술을 활용해 사진 속 제품을 식별해 알려주는 제품 인식 컴퓨터 비전 시스템 '그로크넷(GrokNet)’을 공개하면서 "장기적으로 소비자 중심 소비 풍속도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고 밝혔다고 지디넷을 비롯한 외신이 20일(현지시간) 전했다.

'그로크넷'은 소비자가 페이스북 플랫폼에서 원하는 물건을 찾거나 사고 팔 수 있도록 제품 세분화‧감지‧분류 기능을 개선한 새로운 AI 제품 인식 모델이다. 페이스북은 이를 수십억 개 제품을 정확하게 검색하고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올인원 AI 라이프스타일 어시스턴트’라고 했다.

페이스북은 실제 환경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시각적인 검색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마음에 드는 옷, 가구, 전자제품을 발견하면 사진을 찍는다. 그러면 AI 시스템이 해당 상품을 찾아내는 것은 물론이고, 비교할 수 있는 유사 상품도 덤으로 보여준다.

이를 위해 P2P 쇼핑 플랫폼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그로크넷 서비스를 제공한다. 판매자가 마켓플레이스에 사진을 올리면 색상과 소재 등 제품 정보를 자동으로 알려준다. 수십억 장의 사진에서 세분화된 제품 속성을 몇 개의 범주에 걸쳐 식별할 수 있다. 기존 제품 인식 시스템보다 2배 정도 정확하다.

마켓플레이스에 3D 뷰를 제공해 이미지 품질도 개선한다. 이 새로운 기능은 판매자가 카메라 내장 휴대폰만 있으면 2D 영상을 3D로 바꿀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기능으로 제품 이미지를 360도 회전시킬 수도 있다.

(사진=Facebook).
(사진=Facebook).

페이스북은 마켓플레이스가 이런 자동 영상 안정화 기술을 제공하는 첫 번째 P2P 상거래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페이스북은 이 기능을 iOS용 마켓플레이스 및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도 테스트하고 있다. 온라인 매장 '숍(Shops)’에도 활용해 기업이 고객에게 맞춤형 제품을 제안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한편 페이스북은 최근 디지털 스토어 '페이스북숍(Facebook Shops)' 서비스로 온라인 쇼핑 시장에 뛰어들었다. 페이스북 안에서 판매자와 직접 대화를 나누고 결제하고 배송도 추적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마크 저커버그 CEO는 "코로나19로 온라인 쇼핑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을 보고 페이스북숍 추진 계획에 속도를 냈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AI로 팬을 즐겁게 하라'...AI로 진화하는 스포츠

[관련기사] AI로 만드는 '옴니채널'...진화하는 전자상거래

기자 프로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유용한 리스티클
  • 올해 주목할 머신러닝 스타트업 25사
  • 머신러닝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5가지
  • 버락 오바마가 가장 좋아하는 AI 도서는?
  • 컴퓨팅 성능 최대 20배 향상...엔비디아 새 GPU 아키텍처 공개
  • 유럽 경제활동 재개...사회적 거리두기 조건
  • 팬데믹이 바꿔 놓은 지식작업 변화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