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행안부, 과학기술 활용 주민 공감 지역 문제 해결 사업 수행 10개 과제 선정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정부 부처가 협력해 지역 생활 문제 해결을 목표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지역 혁신 공모 사업을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함께 '과학기술 활용 주민 공감 지역 문제 해결 사업'을 수행할 10개 과제를 선정, 사업 착수 보고회를 개최해 과기정통부ㆍ행안부ㆍ과제 수행 지자체 간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보고회에서 과기정통부는 행안부와 문제기획 리빙랩 운영 결과 및 지역별 문제해결 방안을 공유하고 상호 소통ㆍ협력 체계 구축 발생하는 규제ㆍ제도 개선 노력에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어 각 지자체별 애로사항과 문제해결 시 리빙랩 구성 방안, 추진 계획 등 지자체간 사례를 서로 공유하고 관련 전문가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 사업은 과기정통부의 디지털 기술 연구개발(R&D) 전문성과 행안부의 지자체 소통 체계를 연계해 주민이 체감하는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부처 협력 사업이다. 지역 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주민과 지자체, 과학기술 연구자가 직접 소통하며 해결 방법을 모색한다. 과기정통부와 행안부는 이번 사업에 각각 30억원씩 총 60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행안부와 함께 지난해부터 문제 해결이 시급한 지역 현안 82건을 지자체로부터 접수 받았다. 이중 과학기술을 활용해 해결 가능한 현안을 선별, 대학 및 출연(연) 연구자로부터 기술 제안을 받아 문제 해결 방안을 사전 기획하고 올해 5월 최종 수행 과제 10개를 선정했다.

이번 사업은 지역 주민과 지자체 공무원, 과제 수행 연구자 등이 참여하는 '문제해결 리빙랩'을 운영해 주민 사업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연구자가 개발한 제품ㆍ기술을 지자체가 구매해 설치ㆍ적용함으로써 공공 구매 효과를 높이고 문제 해결 후 주민 스스로 활동을 강화해 문제 해결 성과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행안부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며 과학기술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향후 두 부처는 공동 사업 지속 발굴·추진, 현장 중심 지역 리빙랩(연구자, 주민, 지자체 소통) 활성화 ▲전문가 네트워크 및 자원의 상호 교류 ▲다양한 지역혁신 활동 협력 추진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도출을 위해 기술 개발 과정부터 지역 주민과 연구자 간 의사소통이 활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윤종인 행안부 차관은 "과학기술과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현장에 적용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고, 지역 공동체와 경제를 회복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