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자신의 게시글에 사실확인 경고 라벨을 붙인 트위터를 대상으로 전쟁을 선포했다.

로이터통신 등 복수 외신은 28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를 비롯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업에 운영 중단 및 폐쇄를 포함한 ‘행정 명령’을 내릴 수 있다고 엄포를 놓았다고 보도했다.

트위터는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대선을 앞두고 우편투표 도입을 반대하며 '투표가 조작될 것'이라는 내용의 게시글을 올리자 ‘우편투표에 관한 사실을 확인하라’는 경고 라벨을 달았다.

트럼프는 이같은 조치를 ‘대선개입’이라며 이런 엄포를 놓았다. 로이터를 비롯한 다수 미디어는 ‘대통령에게는 그러한 이유로 행정명령을 내릴 권한이 없다’며 비난했다. 미 헌법에 명시돼있는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행위라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우편투표' 도입에 반대하는 트윗을 올리자 트위터가 파란 글씨로 '팩트체크' 경고라벨을 달았다.
트럼프 대통령이 '우편투표' 도입에 반대하는 트윗을 올리자 트위터가 파란 글씨로 '팩트체크' 경고 라벨을 달았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27일 "SNS가 공화당 보수진영 목소리를 침묵시킨다"며 "강력규제 또는 폐쇄하겠다"는 내용의 트윗글을 게재했다. 그가 어떤 방식으로 소셜미디어를 컨트롤 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관련기사] 트위터, 코로나 가짜뉴스에 ‘경고 라벨’

[관련기사] AI로 만든 가짜뉴스 SNS 타고 '훨훨'...만들기 쉽고, 파급력 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