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치료 국가 컨트롤타워, 전남 화순에 들어선다
상태바
면역치료 국가 컨트롤타워, 전남 화순에 들어선다
  • 입력 2020-06-01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화순군 2024년까지 460억 투입해 면역 치료제 개발시설 구축
생물의약산업벨트 조성 본격화…국가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 탄력
(사진=화순군 제공).
김영록 전남지사(왼쪽)와 구충곤 화순군수(오른쪽). (사진=화순군 제공).
국가 면역치료혁신플랫폼 조감도. (사진=화순군 제공).
국가 면역치료혁신플랫폼 조감도. (사진=화순군 제공).

암·치매 등 난치성 질환의 차세대 면역치료제의 국가 컨트롤타워를 담당할 ‘국가 면역치료혁신플랫폼'이 전남 화순에 유치된다.

화순군에 따르면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와 구충곤 화순군수는 1일 전남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를 열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국가 '면역치료혁신플랫폼'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구충곤 화순군수는 “면역치료 플랫폼 구축 유치로 우리 화순이 차세대 백신산업과 면역치료 산업의 거점도시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며 “이번 공모사업 유치로 탄력을 받은 생물의약산업벨트를 성공적으로 조성해, 든든한 미래 먹거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전남대학병원 전경. (사진=화순군 제공).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전경. (사진=화순군 제공).

◆ 국가 면역치료 플랫폼 건립…연구부터 제품화까지 원스톱 지원

국가 면역치료혁신플랫폼은 면역치료제 연구개발, 전임상·임상시험, 제품화까지 면역치료제 개발의 전주기를 원스톱 지원하는 면역치료 국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한다.

국가 면역치료혁신플랫폼 구축 사업에는 올해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사업비 460억 원이 투입된다. 국가 면역치료 플랫폼은 2021년까지 화순전남대병원 이근에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건립된다. 면역치료 전문가 70여명과 국내 유수의 대학교·기업·종합병원 등 17개 기관이 참여한다.

센터 조기 완공과 성공적 운영을 위해 전문가 TF를 구성, 내년 준공을 목표로 실시설계를 조기 마무리하고 연내 착공을 시작한다.

참여기관은 전남대·GIST·포스텍·화순전남대병원·삼성서울병원·(주)박셀바이오 등 국내 최고의 면역치료 전문 기관․기업 등이며, 산·학·연·병·관의 효율적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오픈이노베이션 방식으로 추진된다.

항암 면역치료 세계시장은 암 치료 세계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2024년에는 165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국가 면역치료혁신플랫폼을 구축해 난치성 질환인 암과 치매 등을 극복할 수 있는 면역치료 원천기술 개발로 고가의 면역항암제를 국산화하고 면역치료 분야 거점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와 구충곤 화순군수는 1일 전남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를 열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국가 '면역치료혁신플랫폼'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사진=화순군 제공).

◆ 생물의약산업벨트 조성 본격화...“기업유치,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

구충곤 화순 군수는 이번 사업으로 "면역치료 연관 기업 30개사 유치, 1100여 개의 일자리 창출, 항암면역치료제 국산화와 신약 개발 등에 이바지할 것이라 보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연구용역 단계이며, 국무조정실·보건복지부·국회 등에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을 건의하고 있다. 올해 연말 지정신청서를 정부 제출할 예정이다.

생물의약산업벨트 조성 사업의 핵심 기관인 국가 면역치료혁신플랫폼을 유치함에 따라 산업벨트 조성도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화순군과 전남도는 화순·나주·장흥 생물의약산업벨트 조성 사업을 추진해왔다. 화순군은 국가 면역치료혁신플랫폼 구축을 포함해 ▲항암 바이러스벡터 지원센터 구축(290억) ▲백신전문 기술인력 양성 사업(200억) ▲스마트 임상지원센터 구축(125억) ▲노화면역헬스 인증센터 구축(120억) ▲바이오헬스 융복합 지식산업센터 구축(180억) 사업을 단계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기자 프로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유용한 리스티클
  • AI를 활용한 10가지 좋은 예
  • MIT 테크리뷰가 선정한 젊은 AI혁신가 7인
  • 포스트코로나 이끌 AI 스타트업 'TOP 10'
  • 주목할 중국·일본 로봇 스타트업 '베스트 10'
  • 포브스 선정 유망 AI기업 베스트 50
  • 코로나19와 싸우는 테크기업 '베스트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