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통 유연성 분야 석박사급 융합인재 양성 목표
전공특화·융합교육·기업연계·창업연계 등 교육과정

광주과학기술원(GIST) 전경. (사진=GIST 제공).
광주과학기술원(GIST) 전경. (사진=GIST 제공).

광주과학기술원(GIST·총장 김기선)이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의 계통 유연성(Grid Flexibility) 분야 석박사급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FLEX 에너지 융합대학원’을 설립한다고 2일 밝혔다.

GIST는 전력·에너지 분야 전임교원을 중심으로 FLEX 에너지 융합대학원을 설립해 재생에너지와 분산전원, 전기자동차와 프로슈머 확대에 따른 계통 유연성 분야를 집중 연구할 방침이다.

GIST FLEX 에너지 융합대학원은 계통 해석 운영, 정책제도 설계, 전력변환 응용, 경제경영모델,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에너지저장과 환경 등 다학제적 기반 위에 융합적인 사고 능력을 겸비한 고급인력을 배출하고 기업연계 프로젝트 과정 등을 통해 학문적 역량과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교육과정은 전공특화, 융합교육, 기업연계, 창업연계로 분류된다. 에너지 생산·저장·변환·소비, 기술정책·경제경영·제도, 에너지시스템·제어·운영 등 융합적인 교과 구성을 통해 교육과 연구 역량을 집중하는 동시에 기업연계 협력과 창업 지원 특성도 강화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스타트업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계통 유연성 향상 방법. (사진=GIST 제공).
계통 유연성 향상 방법. (사진=GIST 제공).

사업 총괄책임자인 김진호 GIST 융합기술학제학부 교수는 “FLEX 에너지 융합대학원에서는 재생에너지의 변동성과 전력소비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에너지 생산과 소비의 통합 유연성을 연구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시장과 기술, 정책과 경영 분야의 고급 융합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계통 유연성 확보를 통해 에너지 전환과 그린뉴딜 패러다임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에너지와 환경, 인공지능(AI)과 경영모델이 결합된 글로벌 신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GIST는 지난달 27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에너지융합대학원 신설을 포함한 2020년 에너지인력 양성사업 신규과제 수행 대학에 선정됐다. 에너지인력 양성사업 선정 유형은 융합트랙과 융합대학원으로 구분되는데 융합대학원 신설이 정해진 곳은 GIST와 전북대 단 2개 대학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