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스노콘’···23x15x8cm·2kg·2개 CPU·4GB램·8TB메모리 갖춰

IoT 데이터 분석·머신러닝 추론 등 위한 엣지 단말기 급증 대응

제한 공간·열악 환경서 AWS로 데이터 수집·저장·사전처리·전송

IoT허브·데이터 집계점·애플리케이션 모니터·경량 분석엔진 기능

아마존웹서비스(AWS)가 견고하고 안전한  엣지 컴퓨팅 및 데이터 전송 장치인 휴대형 AWS 스노콘을 발표했다. 무게는 2.04kg에 불과하다. 사진=AWS
아마존웹서비스(AWS)가 견고하고 안전한 엣지 컴퓨팅 및 데이터 전송 장치인 휴대형 AWS 스노콘을 발표했다. 무게는 2.04kg에 불과하다. 사진=AWS

아마존웹서비스(AWS)가 견고하고 안전한  엣지 컴퓨팅 및 데이터 전송 장치인 휴대형 AWS 스노콘을 발표했다고 데이터나미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장비 사용자는 지역 데이터를 수집·처리하고 오프라인(AWS로 장치를 배송), 또는 온라인(AWS 데이터싱크로 네트워크를 통해)으로 데이터를 AWS로 보낼 수 있다.

AWS 스노콘은 열악한 환경에 견딜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일관된 네트워크 연결이 어렵거나 기존 데이터 센터가 없는 휴대성이 필요한 환경에서 의료·산업용 사물인터넷(IoT)·드론·전술적 엣지 컴퓨팅·콘텐츠 배포·데이터 이식·비디오 콘텐츠 창작·교통 등의 다양한 분야 관계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초소형 엣지컴퓨팅 및 데이터 전송장치 필요성 증가

오늘날, 고객들은 다양한 AWS 스노 패밀리(계열)(데이터센터 밖에서 가동할 수 있는 수트 케이스 크기의 AWS스노볼에서 1.37m나 되는 길고 견고한 AWS 스노모빌에 이르는 물리적 장비들)을 사용해 데이터를 수집·처리하고, 로컬 컴퓨팅 기기들을 실행하며, 통신 기기로부터 나오는 로그 파일·디지털미디어·게놈데이터와 IoT센서 데이터 들을 AWS로 옮길 수 있다.

고객들이 자신들의 클라우드 인프라 범위를 더많은 엣지 컴퓨터 단 쪽으로  확대해 감에 따라 더많은 상황에서 엣지컴퓨팅을 사용하기 위한 새로운 사례가 등장하고 있다.

즉, 이 장치는 기존의 AWS스노 계열이 제공했던 것보다 더 작고 간편하고 튼튼한 보안기기를 요구하는 차량(육상, 해상 및 공중), 산업분야의 운영, 원격의 가혹한 사이트 등에 필요하다. 

◆AWS스노콘의 사양과 용도는?

 AWS 스노콘은 엣지 컴퓨팅 환경에 최대의 유연성을 제공하며,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데이터를 AWS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는 초소 형 휴대용 장비로서 군사 등급의 보안 장치를 제공한다. 크기는 23cmx15cmx8cm, 무게는 4.5파운드(2.04kg)이다. 이 장치는 배낭이나 메신저 가방, 그리고 어떠한 종류의 차량에도 쉽게 들어가며 드론으로 옮길 수 있을 만큼 가볍다.

AWS 스노콘은 E잉크 라벨을 이용, 오프라인으로 장비를 배송해 데이터를 AWS로 이동시킬 수 있으며, 기기에 통합돼 있는 AWS 데이터싱크로 이더넷이나 와이파이를 사용해 온라인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도 있다. 이 장비는 2개의 CPU, 4기가바이트(GB) 램, 8테라바이트(TB, 1테라=1조)의 내장 메모리, USB-C 전원(또는 배터리 옵션)을 갖추고 있다.

AWS 스노콘은 전통적인 데이터 센터가 없는 상황에서 장기간 극한 환경이나 통신연결이 안되는 원격 사이트(석유 굴착기·긴급구조 차량·군사 작전·공장 바닥·원격 사무소·병원 또는 영화관 포함)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됐다.

AWS 스노콘은 AWS IoT인 그린그래스(Greengrass) 지원, 아마존 이래스틱 컴퓨트 클라우드(아마존 EC2) 인스턴스 들을 가동하는 능력, 그리고 넉넉한 로컬 스토리지를 제공함으로써  IoT 허브, 데이터 집계 지점, 애플리케이션 모니터, 또는 경량 분석 엔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빌 베이스 AWS 부사장은 “우리의 수 천 고객이 AWS 스노볼 장치가 원격 및 혹독한 환경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데 이상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며 “2015년 이후 고객들은 원격 및 혹독한 환경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해 휴대성이 더욱 향상된 소형 기기를 필요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IoT 센서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추론 같은 사용 사례 확대에 대응해 엣지 단의 애플리케이션(단말기)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며 “AWS 스노콘은 공간이 제한된 열악한 환경에서 AWS로 데이터를 수집·저장·사전 처리·전송하기 쉬워 보다 집중적인 처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다른 AWS 스노계열 기기와 마찬가지로 AWS 스노콘의 모든 데이터는 군사 등급 256비트 키를 사용해 암호화된다. 고객은 AWS KMS(Key Management Service)를 이용해 이를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를 옮길 때 장비 안의 데이터가 안전하게 유지되도록 도난 방지 및 변조 방지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 장비는 자유 낙하 충격 및 작동 진동을 견디는 엄격한 내구성 표준(ISTA-3A, ASTM D4169, MIL-STD-810G 표준), 분진 밀폐 및 내수성(IP65, IEC 표준)을 충족한다.

0~38°C의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고 보관이나 출고시 더 가혹한 –32~63°C의 환경에서도 견딘다. AWS 스노콘 설정은 단 3번 클릭하는 것으로 끝나며, 일단 설정한 후엔 사용이 간편한 그래픽 인터페이스(GUI)를 통해 기기를 쉽게 사용 및 관리할 수 있다. AWS 스노콘은 미국 동부(버지니아 북부)와 미국 서부(오레곤) AWS 리전(데이터 센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향후 몇 개월 내에 다른 AWS 리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될 예정이다.

키워드 관련기사
  • "5G 에지 클라우드 연내 상용화"...SKT-AWS, 세계 첫 구현 계획
  • 아마존·MS,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급증
  • 아마존, AWS기반 양자 컴퓨팅 서비스 ‘브라켓’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