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인·체크아웃 모두 비대면으로 제공
올 하반기 국내 상용화를 시작으로...내년 상반기 중 글로벌 시장 진출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가 KT, 머큐리와 공동 개발한 클라우드 기반 객실관리 시스템 '와이플럭스 RMS'를 올 하반기 상용화한다고 30일 밝혔다.

사진=야놀자
사진=야놀자

와이플럭스 RMS는 야놀자의 호텔 운영 소프트웨어에 KT의 IoT(사물인터넷) 하드웨어를 접목한 객실관리 시스템이다. 호텔의 모든 서비스를 언택트 방식으로 제공해 고객에게는 쉽고 편리한 투숙 경험을 제공한다.

고객은 예약 시 호텔에서 제공하는 링크로 투숙객 전용 페이지인 '와이플럭스 게스트 포털'에 접속할 수 있다. ▷모바일 체크인·체크아웃 ▷객실 정비 등의 서비스 요청 ▷키리스(Keyless) 방식의 객실 출입 ▷실내 조명 온도 조절을 포함한 객실 제어가 가능하다. 동반 투숙객과 포털을 공유하는 다인 접속 기능도 제공한다. 향후에는 체크인과 체크아웃 시간 조정, 부대비용 결제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호텔 운영 및 관리의 전 과정도 클라우드 기반으로 통합된다. 직원들이 개인 모바일 기기로 고객의 입퇴실 현황, 재실 유무, 객실 상태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일할 수 있기 때문에 운영비용이 절감된다.

호텔용 인공지능 TV인 '와이플럭스 TV'도 선보인다. 야놀자 플랫폼과 자동 연동돼 투숙 중인 호텔과 주변 관광지 정보를 제공하고, 레저 및 액티비티 상품을 추천한다. KT 기가지니를 통해 음성 명령으로 다양한 IPTV 콘텐츠도 이용할 수 있다.

머큐리 컨버전스사업본부 배한업 본부장은 "야놀자, KT와 협력해 업계를 선도하는 스마트 객실관리 IoT 디바이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언택트 기술 개발을 지속 확대해 여가산업의 서비스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I & 산업] KT, '관광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