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서울아산병원-현대로보틱스, 감염관리 위한 스마트병원 솔루션 개발 및 사업화 협력
언택트 진료, 입원환자 비대면 케어, 물류 관리 자동화에 개발 협력ㆍ실증사업 추진

사진은 3사 관계자들이 업무협약 체결이 끝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사진 왼쪽부터 전홍범 KT AI/DX융합사업부문 부사장, 이상도 서울아산병원장, 서유성 현대로보틱스 대표)
전홍범 KT 부사장(왼쪽)이 이상도 서울아산병원장(가운데) 및 서유성 현대로보틱스 대표와 스마트병원 솔루션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T가 현대로보틱스와 함께 서울아산병원에 스마트병원 시스템을 구축한다.

KT(대표 구현모)는 지난달 30일 서울아산병원(병원장 이상도) 및 현대로보틱스(대표 서유성)와 스마트병원 솔루션 공동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3사는 선별 진료소와 병원 진료실을 화상솔루션으로 연결해 비대면으로 진료할 수 있도록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무선인터넷(IoT) 센서 및 의료전용 영상솔루션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 환자를 비대면으로 관리하거나 환자 병원 물품과 자산을 로봇으로 관리하도록 하는 스마트 물류 관리 솔루션도 개발해 적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KT는 5G,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정보통신기술(ICT) 역량을 활용한 의료 DX 플랫폼과 솔루션 개발을 주도하고, 현대로보틱스는 로봇 자동화 설비를 구축한다. 서울아산병원은 스마트병원 솔루션 실증사업(PoC)을 추진하고, 비대면 진료 솔루션이 필요한 의료현장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전홍범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부사장은 "스마트 감염관리 솔루션 공동개발을 통해 의료기관의 감염병 확산 방지 대응에 기여할 것"이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KT의 ICT 역량으로 국민의 삶 변화와 의료 산업 혁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디지털 전환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코로나19로 미국 원격진료 환자 급증

[관련기사] 전염병 관리 가능한 사회형 헬스케어 로봇 나오나

키워드 관련기사
  • MS 애저로 英 SC은행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앞당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