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선 과기정통부 차관, GIST 방문…지역 혁신 성장 방안 모색
상태바
정병선 과기정통부 차관, GIST 방문…지역 혁신 성장 방안 모색
  • 입력 2020-07-01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30일 ‘지역 경제 활력 제고 위한 광주 혁신주체 현장간담회’ 개최
정병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이 지난 30일 광주과학기술원(GIST)을 방문해 ‘지역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광주 혁신주체 현장간담회’에서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미래 혁신 성장 방안을 모색했다. (사진=GIST 제공).
정병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이 지난 30일 광주과학기술원(GIST)을 방문해 ‘지역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광주 혁신주체 현장간담회’에 참석했다. (사진=GIST 제공).

정병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이 지난 30일 광주과학기술원(GIST)을 방문해 ‘지역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광주 혁신주체 현장간담회’에서 지역 혁신 성장 방안을 모색했다.

1일 GIST에 따르면 간담회는 김기선 GIST 총장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신용진 한국광기술원 원장 등 지역 공공연구기관장, 광주지역 중소기업 대표 등 약 35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19 대응 과학기술 기반 지역 경제 활력 제고와 지역 혁신성장의 돌파구 마련을 위한 지역 릴레이 현장 간담회의 일환으로 지역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간담회에서는 광주지역 인공지능(AI) 산업 주요 전략과 기업 초청 간담회를 통한 의견 청취 및 과학기술 자원을 활용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이 논의됐다.

과기정통부의 ‘코로나19 대응 과학기술 기반 지역 경제 활력 제고 방안’ 발표에 이어 광주시가 ‘AI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 추진계획’을 소개했다. 또 김종원 GIST 인공지능연구소장이 ‘사람중심 AI산업 융합 촉진 추진전략’을, 광주전남 출연(연) 지역조직협의체가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방안’을 각각 발표했다.

특히 GIST는 AI집적단지 중심 개방형 협업 생태계 모델을 제시하면서 이를 위한 공용 인프라 조성과 공통 플랫폼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AI융합 기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역 특화 자원을 활용한 전략과제도 함께 제안했다.

현장간담회는 김기선 GIST 총장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신용진 한국광기술원 원장 등 지역 공공연구기관장, 광주지역 중소기업 대표 등 약 35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사진=GIST 제공).
현장간담회는 김기선 광주과학기술원(GIST) 총장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신용진 한국광기술원 원장 등 지역 공공연구기관장, 광주지역 중소기업 대표 등 약 35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사진=GIST 제공).

정병선 차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서 과학기술과 ICT 등 과학기술자원을 적극 동원해 지역의 경제 활력 제고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기업 등과의 연구 현장과도 긴밀한 소통을 통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본격적인 지방분권 시대를 맞이해 광주의 AI, 미래형자동차, 스마트에너지, 광융합 산업 등 미래 선도형 전략분야 육성 노력과 사례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역 주도의 미래를 위한 혁신성장 노력에 중앙정부의 연구개발 사업성과가 각 지역에서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정책과 사업 차원에서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기선 GIST 총장은 “GIST는 올해 3월에 개원한 AI대학원과 인공지능연구소를 중심으로 지역 맞춤형 ‘AI 창업인재 육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지역 산업에 필요한 AI 융합인재를 양성하고 세계적 수준의 AI 핵심 기술 확보와 혁신성장을 위한 산·학·연 생태계를 구축하는 등 지역사회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적극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자 프로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유용한 리스티클
  • AI를 활용한 10가지 좋은 예
  • MIT 테크리뷰가 선정한 젊은 AI혁신가 7인
  • 포스트코로나 이끌 AI 스타트업 'TOP 10'
  • 주목할 중국·일본 로봇 스타트업 '베스트 10'
  • 포브스 선정 유망 AI기업 베스트 50
  • 코로나19와 싸우는 테크기업 '베스트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