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국제표준 중국이 주도...ISO 3GPP, R16 승인
상태바
5G 국제표준 중국이 주도...ISO 3GPP, R16 승인
  • 입력 2020-07-06 17: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15기반 5G 성능 효율성 ↑···신산업 전환 핵심기술 지원
차량 네트워크 많은 부분 할애···자율 주행 가속화 기대감
화웨이·중국신식통신원·ZTE 가세한 수천편 제안서 힘 발휘
모바일 광대역 서비스 외 자율 차량 분야 새로운 5G 기회

  

국제표준화기구(ISO)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가 중국 주도로 제안한 기술이 녹아든 5G R16 표준을 승인하면서 중국이 최초로 5G 표준을 완성하게 됐다
국제표준화기구(ISO)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가 중국 주도로 제안한 기술이 녹아든 5G R16 표준을 승인하면서 중국이 최초로 5G 표준을 완성하게 됐다

'국제표준화기구(ISO)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가 중국 주도 제안 기술이 녹아든 5G R16 표준을 승인하면서 중국이 5G 표준을 완성하게 됐다.’

중국 인민일보는 4일 중국 최초의 진보적인 5G통신 표준 제안이 3일밤 11시 3GPP 국제표준으로 승인받았다고 전했다.

이는 향후 5G장비 및  단말기 등에서 중국이 주도한 5G 표준 기술이 많이 반영된 방식으로 5G통신이 전개될 것임을 예고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3GPP는 GSM, WCDMA, GPRS, LTE 등의 무선 통신 관련 국제표준을 제정하기 위해 1998년 12월 창설된 이동통신 표준화 기술협력 기구다. 우리나라의 삼성전자·SK텔레콤·노키아·퀄컴·NTT도코모 등 유수의 전자‧이동통신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은 3GPP에서 정한 표준을 기반으로 5G 표준을 최종 승인한다. NSA와 SA는 3GPP가 인정한 글로벌 5G 통신 규격으로서 이 규격을 따르면 전 세계 어디서나 5G 통신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3GPP는 2017년 5G의 첫 번째 표준안으로 발표한 5G와 LTE를 동시에 쓰는 기술인 NSA(Non Stand Alone)표준을 발표했고, 2018년에는 LTE망 없이 5G 망만으로 통신할 수 있는 5G SA(Stand Alone) 표준 규격을 발표했다.

현재 사업자가 구축한 5G 기지국은 지난해 확정된 3GPP R15 버전의 eMBB(초광대역무선통신) 지원을 기반으로 한다.

3GPP의 R16표준 승인은 5G발전의 중요한 이정표

인민일보는 3GPP의 R16 표준 승인에 따라 이 표준이 5G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로서 5G 통신 발전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R16 표준은 5G의 기능을 증강해 5G를 삶의 모든  분야로 진출시킴으로써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 산업을 탄생시킬 뿐만 아니라 원가, 효율, 성능 등을 고루 고려함으로써 통신 기반 투자가 더 큰 경제적 효과와 도움을 도출하도록 해 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차이나모바일의 산업 및 비즈니스 협력부(中国移动研究院产业与业务合作部)의 양꽝(杨光)은 “R16 표준은 주로 마이모(MIMO,다중입출력안테나시스템), 동적 스펙트럼 공유, 듀얼통신, 반송파 중합화 등 R15를 더욱 강화하고, 한편으로 비인가 주파수 대역 지원, V2X(Vehicle to everything) 지원 등 새로운 배치 모델과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5G는 전 세대 통신과 달리 네트워크가 복잡하고 요구사항이 까다로우며 응용 분야도 많다. 5G 표준은 상황의 변화가 있을 경우 R14, R15, 그리고 R17의 과정을 통해 진화하고 다듬어지는 기술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3GPP는 5G기술 표준화 경과에 대해 홈페이지에 “지난 2017년 말 R15 ‘비독립형’(NSA) NR(New Radio) 5G 새 무선 사양이 최초로 제출된 이후 5G표준의 첫 정식 표준 세트인 3GPP R15를 적시에 완료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르면 지난해 이전 세대 LTE 네트워크에 통합된 비독립형 5G 무선 시스템이 가능해진 반면, R15의 범위는 차세대 코어 네트워크로 보완된 새로운 무선 시스템과 함께 독립형(SA) 5G까지 확대됐다.

릴리즈 15의 작업이 완성됨에 따라 3GPP의 초점은 비공식적으로 종종 ‘5G R15 페이즈2’로 언급되던 릴리즈 16(R16)의 첫 단계로 옮겨갔다.

지난해 연말까지 R16 관련 연구 83건과 R17 관련 추가 13건, 멀티미디어 우선 서비스, V2X(Vehicle-to-Everything) 애플리케이션 계층 서비스, 5G 위성 접속, 5G 지역 지역 네트워크 지원, 5G 무선 및 유선 융합, 터미널 위치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진행돼 왔다.

◆3GPP가 확정한 5G R16, 차량네트워크에 많은 부분 할애

R16 표준의 핵심은 고신뢰성 및 저지연 통신(UR·LLC), 네트워크 슬라이스, 밀리미터파 통신 등이다. 

5G R16은 더 빠른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로 독립적인 서브넷의 5G 네트워크를 보강하고, V2X와 공산물 네트워크를 위한 표준을 정의하게 된다. 따라서 이 버전으로의 5G 확장은 업계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한 보다 유리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화웨이가 다양한 엔드투엔드 5g장비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화웨이
화웨이가 다양한 엔드투엔드 5g장비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화웨이)

이번 R16표준은 차량 네트워크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는 등 자동차 통신망 산업 발전에 큰 의미를 부여하며 자율주행을 단계적으로 성숙시키면서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R16 표준은 산업용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을 지향하면서 새로운 기술을 지원토록 한다. 1마이크로(100만분의 1)초 동기화 정확도, 0.5~1밀리(1밀리=1000분의1) 초의 시간 지연, 식스나인(99.9999%)의 신뢰성, 5밀리초 이내의 엔드투엔드 단말기 간 지연 시간 같은 높은 신뢰성을 제공한다.

차량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은 V2V(Vehicle to Vehicle), V2I(Vehicle to Infrastructure)를 지원한다. V2X는 인식, 스케줄링, 중계, 통신품질관리 등 다양한 통신방법을 도입해 차량군집, 반자동변속기, 에피택셜 센서, 원격운전 등 보다 풍부한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산업 적용을 앞두고 다양한 5G 캐비티 포지셔닝 기술이 도입됐고, 위치 정확도를 10배 이상 높였다. R15는 R16에서 지속적으로 강화돼 기지국의 에지 스펙트럼 효율이 현저히 향상되고, 스위칭 성능이 향상되며, 단말기를 더욱더 강력하게 해주는 장점을 가진다.

R17 표준은 이후 버전을 더 포함한다. 이동통신 산업의 시장 공간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시장 지향적이고, 산업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는 것은 물론, 통신사업자의 배치 및 운영 비용과 비용 최적화까지 고려하게 된다. (들리는 바로는 R17은 “새로운 능력의 확대”, “기존 능력의 활용”, 그리고 “효율적 증대와   원가 절감” 이 세 가지를 중점에 두고, “사용할 수 있는 것” 부터 “사용하기 쉬운 것”까지 실현하여, 5G의 서비스 업계 응용 능력을 강화하였으며, 5G의 효율을 높였다.)

로렌조 퀄컴 기술 표준 부사장은 “5G 표준 버전2 규격인 R16는 서비스, 주파수 및 배치 모드의 완성”이라고 결론지었다. 이는 전체 모바일 산업과 광범위한 생태계에 중요한 이정표다.

R16이 새로운 5G의 규격에 포함됨으로써 기존 모바일 광대역 서비스 이외의 많은 분야에서도 새로운 5G통신을 이용한 기회가 열릴 것이다. R16은 한편으로 R15의 탄탄한 기술 기반을 강화해 5G 시스템의 성능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다른 한편으로는 (이것이 더 중요한데) 신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핵심적인 기술지원을 가져다 준다.

中 국제표준으로의 통합

3GPP R16 버전은 당초 2000년 3월로 예정돼 있었으나,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아 지금까지 R16 승인이 지연돼 왔다. 중국 기업과 기관은 이 5G 표준 개발에 크게 기여했다. 예를 들면 중국신식통신원(中国信息通信硏究院,CAICT), 화웨이, ZTE 등이다.

[관련기사] 영국은 '배제', 프랑스는 '권고'...화웨이 5G 장비 퇴출 수순

[관련기사] 美 FCC, 화웨이ㆍZTE 국가안보 위협 기업으로 공식 선언

 

기자 프로필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위장욱 2020-07-07 13:37:48
중국이 5G국제표준을 주도하고있으나 곳곳에서 화웨이의 5G 장비들을 퇴출하려는 움직임이 퍼지고있다는 점이 아이러니네요

주요기사
유용한 리스티클
  • 지금 사면 좋은 AI 주식 3가지
  • 영국의 5대 AI 기업
  • 개발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오픈소스는 '제이쿼리'
  • [DNA 우수기업] 〈2〉알서포트...원격지원 SW로 비대면 업무 보조
  • 네이버는 줄이고, 카카오는 늘리고...양사 계열사 현황
  • AI 접목 패션업계, 사용자 수 증가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