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K 콘텐츠 개발 앞당길 차세대 코텍 표준 등장
상태바
8K 콘텐츠 개발 앞당길 차세대 코텍 표준 등장
  • 입력 2020-07-08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獨 프라운호퍼 HHI, 새 코덱 표준 'H.266/VVC' 공개
고화질 유지하면서 데이터 용량은 절반으로 줄여
가을께 첫 SW 출시 예정...스트리밍 서비스 트래픽 감소 효과 기대
(사진=Shutterstock).
(사진=Shutterstock).

동영상 화질은 고품질을 유지하면서 데이터 사용량은 절반으로 줄일 수 있을 정도로 압축률이 뛰어난 새로운 비디오 인코딩 기술이 나왔다.

BBC와 더 비지(The Verge) 등 외신이 독일 프라운호퍼 하인리히 헤르츠 연구소(HHI)에서 이같은 기능을 갖춘 차세대 코덱 표준 'H.266/VVC'를 공개했다고 7일(현지시간) 전했다. 이 기술 개발에는 지난 3년 동안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퀄컴, 에릭슨, 인텔, 화웨이 등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디지털 동영상 전송 및 압축 기술과 관련해서는 세계적으로도 약 90%에 이르는 기업이 H.264/AVC와 H.265/HEVC 표준을 사용하고 있다. H.266/VVC는 이들 코덱 표준의 후속모델이다.

이번 코덱 표준은 480p 이상의 모든 포맷을 지원한다. 기존 H.265/HEVC와 비교해 절반 정도의 비트 전송 속도(bitrate, 초당 전송되는 데이터 양)로 동일한 영상 품질을 얻어낼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 4K는 물론 8K까지 동영상의 해상도를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게 해 가상현실(VR)이나 고해상도 360도 비디오 파노라마 구현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프라운호퍼 HHI는 성명에서 "기존 H.265/HEVC로는 90분짜리 초고화질(4K) 영상을 전송하려면 약 10GB의 데이터가 필요한데, 새로운 코덱을 이용하면 5GB만으로 동일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면서 "H.266/VVC는 초고해상도 비디오 콘텐츠를 염두에 두고 개발했기 때문에 평면 스크린 TV에서 4K나 8K 동영상을 스트리밍할 때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8K 영상을 안정적으로 스트리밍하기 위해서는 테스트 결과 초당 85MB 이상의 인터넷 속도가 필요한데, H.266/VVC를 이용하면 40~50MB로도 가능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사용자들이 동일한 크기의 스토리지에 약 두 배에 달하는 영상을 저장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사진=Shutterstock).
(사진=Shutterstock).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수요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인터넷 트래픽이 급증했다. H.266/VVC가 상용화되면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훌루, 넷플릭스 등과 같은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로 인한 트래픽이 대폭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H.266/VVC가 상용화되려면 인코딩과 디코딩 관련 소프트웨어 표준이 필요하다. 프라운호퍼 HHI의 토마스 시엘 비디오 코딩‧분석 부문 책임자는 "올 가을에 H.266/VVC를 지원하는 첫 번째 인코더‧디코더용 소프트웨어를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프라운호퍼 HHI는 모바일 기기 등에서 H.266/VVC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칩 설계가 현재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다시 말해 TV나 스마트폰, 컴퓨터 등에서 상용화되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걸린다는 이야기다.

한편, 이 같은 코덱 표준이 나왔다고 해서 반드시 보편적으로 널리 쓰일 수 있는 건 아니다. 구글은 앞서 유튜브 동영상을 인코딩하기 위해 H.265 대신 자체 개발한 ‘VP9’이라는 비디오 코덱을 사용하기로 했다. 이 밖에 아마존과 애플, 페이스북, 구글, 삼성 등이 참여한 컨소시엄도 이미 ‘AV1’ 표준을 개발한 바 있다.

[관련기사] 퀄컴, 최첨단 로봇 가동 플랫폼 ‘RB5’ 전격 공개

[관련기사] 삼성전자 QLED 8K TV 공개…"AI(인공지능) 기술 적용"

기자 프로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유용한 리스티클
  • 지금 사면 좋은 AI 주식 3가지
  • 영국의 5대 AI 기업
  • 개발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오픈소스는 '제이쿼리'
  • 네이버는 줄이고, 카카오는 늘리고...양사 계열사 현황
  • AI 접목 패션업계, 사용자 수 증가 효과
  • 신제품 개발을 개선하는 10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