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하반기 인공지능·소프트웨어 분야 전문인력 및 융합인재 등 핵심인재 10만명 양성에 집중한다.

과기정통부는 9일 오후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소프트웨어 진흥법 후속조치 3차 토론회를 했다.

먼저,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분야에서는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인공지능 대학원,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등 혁신교육 인프라 확충을 통한 고급·전문 인재 양성방안과 디지털 전환 시대를 대비한 산업계 실무인재의 전환교육 강화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현재 정부에서 추진 중인 한국판 뉴딜에는 인공지능·소프트웨어 분야 전문인력 및 융합인재 등 핵심인재 10만 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한 계획이 포함돼있다.

이 중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은 올해 하반기 2단계 개편방안을 마련해 대학에서의 소프트웨어 교육 고도화 및 확산 방안을 추진하고 인공지능 대학원에 대한 지원도 확대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 이번 3차 추경을 통해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교육생을 100명 추가해 올해 총 850명을 교육하고, 제조업 등 산업계 재직자에 대한 인공지능 교육을 새롭게 추진한다. 지역 산업인력에 대한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도 강화한다.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의 기술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술개발 지원방안도 논의됐다.

디지털 인프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소프트웨어 안전 및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강화 방안에 대한 토론도 이어졌다.

송경희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소프트웨어 진흥법 개정안에 담긴 소프트웨어 산업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항이 산업계, 연구계 등에서 실질적 효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하위법령 및 정책 마련 과정에 산학연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Life & 교육] AI 4대천왕 앤드류 응, 미국 '유학생 추방 정책' 반대

[AI & 산업] 구글, AI로 이미지 정보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