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는 무인딜리버리ㆍ샵 등 도로 위 무인 자율주행로봇 플랫폼 개발 프로젝트

ALT 컨셉이미지(사진=네이버랩스)
ALT 컨셉이미지(사진=네이버랩스)

네이버랩스와 성남시가 성남시를 인공지능(AI)ㆍ자율주행 실증 특화도시로 조성한다. 성남시 곳곳을 자율주행 머신으로 연결하고, 무인 배송ㆍ물류 서비스도 갖춰나갈 계획이다.

네이버랩스(대표 석상옥)는 13일 성남시(시장 은수미)와 성남 AIㆍ자율주행 산업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 성남 판교지역 3D 모델링과 고정밀지도(HD맵)를 성남시에 제공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성남시는 이를 활용해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플랫폼 'ALT'를 오는 11월 구축할 계획이다.

'ALT'는 사용자의 목적에 맞춰 무인딜리버리ㆍ샵 등 도로 위 무인 자율주행로봇 플랫폼 개발 프로젝트다. 무인 자율주행 로봇은 머신러닝과 컴퓨터비전 알고리즘으로 차선, 신호등, 교통 표지판 등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목적지까지 최적화된 경로를 실시간으로 생성해 주행 계획을 세운다.

또 하이브리드 HD 맵핑 방식으로 직접 제작한 대단위 정밀 지도 데이터와 센서 데이터를 융합해 빌딩 숲 사이에서도 끊김 없이 안정적인 위치 인식을 한다.

네이버랩스가 지난해 국내 최대 개발자 컨퍼런스 'DEVIEW'에서 공개했으며 현재 건축 중인 네이버 제2사옥에도 적용했다.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를 제2사옥 외부 공간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또 양측은 장기적으로 완전 자율주행 기술개발과 연구 확산을 위한 정밀지도 관련 제도 개선에도 상호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성남시와의 이번 협력으로 네이버 제2사옥의 실내외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성남시와 유기적으로 협력하며 국내 AI·자율주행·로봇 기술을 빠르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일론 머스크 "연내 완전 자율주행 기술 실현 가능"

[관련기사] 아마존, 자율주행자동차 스타트업 '죽스' 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