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든 360도 VR영상으로 대한제국 역사 깃든 석조전, 중화전 등 감상
담당 주무관 해설 들으며 360도로 문화재 둘러봐… 현장 관람 못지않은 경험
중화전 용무늬 장식, 석조전 영국제 가구 등 일반 관람 제한된 부분도 공개

SK텔레콤 청소년 홍보모델이 VR 기기를 착용하고 점프 VR 앱에서 덕수궁 석조전 접견실 내부를 360도 VR 영상으로 관람하고 있다. 덕수궁 VR 영상은 덕수궁 담당 주무관의 해설을 들으며 360도로 문화재를 둘러볼 수 있어 현장 관람 못지않은 경험을 제공한다.
SK텔레콤 청소년 홍보모델이 VR 기기를 착용하고 점프 VR 앱에서 덕수궁 석조전 접견실 내부를 360도 VR 영상으로 관람하고 있다. 

집에서도 해설을 곁들인 가상현실(VR) 영상으로 덕수궁을 둘러볼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소장 방현기)와 함께 360도 VR 영상으로 덕수궁 곳곳을 보여주는 '언택트 문화재 관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별도 VR기기가 없어도 스마트폰에 '점프 VR' 앱을 설치하는 것만으로 360도 VR 영상으로 석조전, 중화전, 함녕전 등 덕수궁 내부를 감상할 수 있다. 영상에는 덕수궁관리소 담당 주무관이 등장해 역사적 의미를 설명해준다.

해설자 설명에 따라 시선을 돌리면 생생한 영상을 보며 해설을 들을 수 있는 인터랙티브 기능도 갖췄다.

기존에는 입장을 제한했던 곳 가운데 일부도 VR 영상으로 둘러볼 수 있다. 이를테면 중화전 내 황제가 앉았던 자리에 앉아 천장 용무늬 장식을 살펴보거나, 석조전 황제 침실에 놓인 영국제 가구를 볼 수도 있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본부장은 "언택트 시대를 맞아 5G 실감미디어 기술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영역도 넓어지고 있다"며 "덕수궁 VR 영상 같은 언택트 문화재 관람 서비스가 문화재 관람의 제한적 환경을 극복하는데 일조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ARㆍVR로 돌아온 독립운동가

[관련기사] '진격의 거인' 된 슈퍼주니어...'비욘드라이브' 콘서트에 깜짝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