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G 자율주행 기술지원 및 클라우드 활용 주차관제 담당
- 도심 주차난 해소 위한 주차로봇 12월까지 운영 및 사업화 추진

왼쪽부터 김덕근 마로로봇테크 대표, 이학주 부천산업진흥원 원장, 유창규 본부장이 MOU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덕근 마로로봇테크 대표, 이학주 부천산업진흥원 원장, 유창규 본부장이 MOU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KT(대표 구현모)는 15일 부천산업진흥원(원장 이학주), 마로로봇테크(대표 김덕근)와 5G와 클라우드를 바탕으로 주차로봇 사업화를 추진하기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KT는 MOU를 통해 주차로봇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5G 통신망에 기반을 둔 자율주행 기술을 제공하고, 클라우드를 활용해 주차로봇의 관제시스템 개선을 지원할 예정이다.

부천산업진흥원은 원도심 주차난 해소를 위해 마로로봇테크와 2019년부터 주차로봇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4월 시제품 개발을 완료했으며 12월까지 시험운영과 성능개선을 거처 사업화에 돌입한다.

2022년 이후에는 부천시 원도심 지역의 공용부문 주차장에 적용을 시작으로, 국내 공영주차장 및 산업·주거단지 조성 시 주차로봇 시스템 도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주차 난 해소뿐 아니라 주차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학주 부천산업진흥원 원장은 “주차로봇 플랫폼과 5G를 연계한 세계 최고수준의 주차로봇 시스템을 제작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마련했다”며 “향후 국내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 중인 공공부문 및 민간부문을 대상으로 주차로봇 사업화를 본격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MIT, 유연한 물체 능숙하게 다루는 집게손 로봇 개발

[관련기사] 아카AI, AI로봇 영어교사 ‘페퍼’ 출시

[관련기사] "로봇이 연구도 한다"...英 리버풀대, 지능형 과학자 로봇 개발

[관련기사] 4차위 비대면 진료 합의불발…재활·돌봄 로봇 건강보험·실증사업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