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만3천㎡ 부지에 배후단지 추가조성
2022년 착공 연구기관·체험시설 구축
㈜캠시스, ㈜대풍EV자동차 등 가동 중

전남 영광군 대마전기자동차산업단지에 e모빌리티 기반 구축을 위한 연구시설 및 체험시설이 들어설 배후단지(21만 3천m²)가 추가 조성된다.

전남 영광군 대마전기자동차산업단지에 e모빌리티 기반 구축을 위한 연구시설 및 체험시설이 들어설 배후단지(21만 3천m²)가 추가 조성된다. 지난달 29일 국토교통부 산업입지정책심의회에서 영광대마전기차 산단 지정계획이 통과된 결과다. 배후단지엔 e-모빌리티 테마파크, 종합지원센터, 산학 융합지구, 주거, 서비스 편의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영광군은 대마전기차산단 e-모빌리티 관련 기업과 사업을 유치하면서 연구기관·체험시설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지난 5월 국토교통부 산단 추가지정을 요청했고 지난달 중앙산업단지 심의위를 통과했다. 2022년 배후단지 착공에 들어서 2024년 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e-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영광군은 e모빌리티 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 2014년부터 조성된 대마전기자동차산업단지에 e모빌리티 융합밸리를 구축해왔다. 총 407억원을 투입해 특구사업을 추진 중이다. e-모빌리티는 전기를 동력으로 움직이는 전기킥보드, 전기자동차, 개인용 PM, 이륜차 등 이동수단을 말한다.

대마산단내에는 연구센터, 테스트 베드, 충돌 시험장 구축됐다. e모빌리티 관련 투자유치가 진행돼 현재 81.5%가 분양됐다. 산단 내 분양된 62개소 가운데 17개소가 e모빌리티 관련 기업이다. 지금은 17개소 중 14개소만 운영하고 있다. 산단 대표 기업으론 전기차를 생산하는 ㈜캠시스, ㈜대풍EV자동차가 있다.

군은 오는 2021년 상반기 중 분양률 100%를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업들이 저렴한 업무공간을 대여하고 e모빌리티 관련 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지신산업센터도 단지 내 들어선다. 2021년 5월 착공을 시작해 12월 준공 예정이다. 영광군 이모빌리티산업과 관계자는 “배후단지는 이제 설계가 들어간 단계”라며 “체험시설과 연구센터 중심으로 조성하고 박람회 같은 행사도 배후단지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영광 대마전기자동차산업단지에 2022년 준공될 e모빌리티 기반 구축을 위한 배후단지(21만 3천m²) 조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