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에너지신산업 실증·e-모빌리티 신규특구 지정 대응

정세균 총리가 지난 6월 17일 전남 영광군 대마전기차 산단에서 열린 전남 e-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투자협약식을 마친 뒤 EV자동차 등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스1 제공).
정세균 총리가 지난 6월 17일 전남 영광군 대마전기차 산단에서 열린 전남 e-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투자협약식을 마친 뒤 EV자동차 등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스1 제공).

전남도가 규제자유특구를 활용해 드론·에너지신산업 실증·e-모빌리티 등 미래 신산업 생태계 조성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 비대면산업 등 정부 정책방향에 부합된 분야를 중점적으로 발굴하겠다는 목표다.

먼저 전남도는 오는 11월 드론 특구를 지정하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이를 위해 도는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중소벤처기업부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전기차 개조를 비롯해 친환경 선박 제조, 해상 실증사업도 새롭게 규제자유특구 산업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TF팀을 구성했다.

오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고흥군 드론특화단지 조성사업에는 전국 최대 규모의 비행시험 공역(380㎢)과 항공 인프라를 연계할 예정이다. ‘비가시권 드론 제어용 주파수 신규 분배 실증’ 등 다양한 실증사업 등을 통해 2024년까지 45개 기업 유치와 신규일자리 392개 창출 및 연간 800억원의 매출이 기대되고 있다.

에너지신산업 진행도 순항 중이다. 에너지신산업은 지난해 12월 중압직류배전(MVDC) 핵심기자재 개발과 실증사이트 구축을 위해 특구로 지정됐다. 특히 MVDC와 LVDC(저압직류)를 연계한 실증사업이 정부에서 110억원의 추경예산액이 확정, ‘MVDC 스테이션 구축’ 등 주요 실증사업에 가속도가 붙었다. 전남도는 앞으로 관련 시장에서 직류 배전망 분야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이 산업은 특구지역 내 직류산업 생태계 조성과도 연관이 있다. 직류산업과 연계되는 앵커기업을 유치할 수 있을뿐 아니라, 에너지 융복합단지로도 규모를 넓힐 수 있다. 전남도는 한국전력을 포함한 50여개 에너지 전문기관·기업‧학회와 함께 이를 구체화할 ‘전남 직류산업 중장기 육성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e-모빌리티는 지난해 7월 전남 영광에 특구가 지정됐다. 이후 올해 5월과 6월 ‘자동차 진입금지구간 주행·실증’과 전기자전거, 개인용 이동수단(PM)의 ‘자전거 전용도로 주행·실증’이 각각 착수, 사업을 시작했다. 도는 오는 12월까지 4륜형 이륜차와 농업용 동력 운반차 실증도 시행할 예정이다.

전남도는 e-모빌리티 사업을 통해 오는 2022년까지 관련 9개 규제특례 실증 완료, 핵심기업 27개사 유치 등으로 500여개 일자리가 신규 창출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업성공 시 신규매출은 약 1000억원 이상으로 전망된다.

도는 앞으로도 e-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핵심부품 평가기반 고도화(충돌·소재·전자파)와 융합기술(AI·드론·자율주행)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용역 기획위원회를 가동해 관련 신규사업 발굴에 나서 국가계획에도 반영하겠다는 포부다.

윤병태 전남도 정무부지사는 “지정된 특구산업이 조기에 실증을 마치고, 기업유치로 이어져 지역 성장동력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