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영국 타임스 선정, 컴퓨터과학 세계 87위
올 정원 50명 2021학년도에 60명으로 늘어나
영어공인성적 필수, 비전공자 불이익 없어
국책대학원 1차 선정 다양한 장학금 및 학업장려금

성균관대학교도 지난해 고려대 및 KAIST와 함께 처음으로 정부 설립인가를 받아 인공지능(AI) 대학원을 설립했다. 

성균관대는 지난해 영국 타임스지의 세계대학평가에서 컴퓨터 과학 분야 세계 87위에 올랐다. AI대학원 연구진은 지난 5년간 국내에 124건의 특허(국제 17건 포함)를 출원했다. 이 가운데 40건이 AI 관련 분야다. 

지난해 석사 19명과 박사 4명을 선발했고, 올해는 정원 50명에 석ㆍ박사를 포함해 총 59명을 모집했다. 내년부터는 입학 정원을 60명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올해 9월에 모집하는 2021학년도 전기(봄학기)부터 석ㆍ박사 60명 안팎(정원 추후 확정)을 모집할 예정이다.

사진=성균관대 인공지능대학원·인공지능연구소 개원식
사진=성균관대 인공지능대학원·인공지능연구소 개원식

성대 AI대학원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우선 자신의 잠재력과 수학(修學) 능력을 잘 드러내는 게 좋다. 비(非)전공자에 대한 불이익은 없다.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 잘 증명하도록 준비해야 한다. 

5년 이내의 공인어학시험(영어) 성적표는 필수준비 항목. 모집요강에 영어성적 최저기준은 공시되어 있지 않지만, 선배들은 "토익 기준 최소 800점대 및 IBT토플 80점 이상을 확보하라"고 조언한다.

박사 과정 지원자는 희망 지도교수 추천서를 작성해 면접 당일 제출해야 한다. 

성대 AI대학원의 비전은 '다양한 환경에서 상황정보를 통합분석(Multi-modal)해 실시간(Expeditive) 능동적(Generative)으로 대처하는(Actionable) 인공지능 연구'다. 줄여서 M.E.G.A라 부른다.

딥러닝, 컴퓨터 비전, 자연어처리, 빅데이터, AI 뉴로모픽 프로세서 및 가속기 등 핵심 AI 기술에 집중한다. 고급 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위해 50여개 과목으로 구성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비(非) 공대생들을 위한 선수교과목 강의도 갖추고 있다. 

교수진은 총 54명. 전임 교수 15명은 이지형 원장(딥러닝, 강화학습 확률기반 방법론)을 중심으로 핵심분야를 망라한다.

길이만 교수(기계 학습 이론 및 응용), 공배선 교수(딥러닝 최적화, 음성/영상처리, IoT 시스템 설계), 김광수 교수(지능형 에이전트, 패턴인식), 김문현 교수(지능형에이전트, 패턴인식), 정윤경 교수(스토리 생성, 자연어 분석), 문태섭 교수(딥러닝 기반 연속학습, 디노이징), 박현진 교수(기계 학습 기반 의료 영상처리), 이강윤 교수(IC 디자인), 이석한 교수(지능형 제조시스템, 지능형 로봇), 이종욱 교수(추천 시스템, 자연어처리, 기계학습), 추현승 교수(HCI SW 플랫폼, 지능형 네트워크), 한태희 교수(AI 기반 차세대 시스템 반도체 구조 및 설계 기법). 전임교수 외에 참여교수 14명, AI-X 협업을 위한 겸임교원 14명도 확보했다.

김박사넷 등 인터넷 커뮤니티에 나타난 교수별 연구실 평가를 보면 전반적으로 긍정적이다.

다만 "혼자 살아남는 법을 배움" "송구스러울 정도로 천사이심" 등 상반된 평가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지형 교수에게는 "그야말로 완전체"라고 극찬했고, 이종욱 교수는 "자신을 더 발전된 사람으로 만들고 싶다면 망설이지 말고 찾아가세요"라고 추천했다. 문태섭 교수에게는 "꼼꼼한 연구지도는 물론 학생을 배려한다"고 평했다.

AI대학원 재학생을 위한 장학 제도도 다양하다. 관계자에 의하면 장학금은 등록금(약 690만원/학기)의 50%수준으로 제공한다. AI학업장려금도 장학금과 별도로 지급한다.

이지형 원장이 귀띰한 합격노하우

 

  • 컴퓨터 공학 기초 교과목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 면접에서 자신의 경험을 말하는 경우, 단순히 무엇을 했다고 말하는 것은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한다. 진짜 해 본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해야 한다.  
  • 자신의 잠재력과 수학(修學) 능력을 증명해라.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깨닫는 것이 곧 증명이다. 
  • 문제를 잘 '찾아내는' 학생이 되어라. 창의적이고 끈기있는 자세가 중요하다.

[특집] 한 눈에 보는 AI대학원 8곳 

한국의 8개 인공지능대학원 총 집합

[특집] 한국의 인공지능대학원

[특집] AI대학원장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