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디지털뉴딜 일환으로 올해 1만개 추가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공공장소에 무료 와이파이(WiFi) 설치가 크게 늘어난다. 정부가 디지털 접근성 향상을 목표로 올해 1만개에 이르는 무료 와이파이존을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디지털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연내 행정복지센터, 도서관, 버스정류장 등 주요 공공장소 1만개소에 무료 와이파이존을 추가 설치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를 위해 16개 광역시ㆍ도와 구축 장소 수요 발굴 및 구축 사업자(KT) 선정을 완료하고, 지방자치단체 및 정보화진흥원과 사업자 간 협약을 체결했다.

과기정통부는 현재 공공장소 1만8000개소에 무료 와이파이존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1만개소를 포함해 오는 2022년까지 총 4만1000개소를 추가 구축할 예정이다

올해부터는 건물 내부에서 벗어나 버스정류장, 지역 소규모 공원, 체육시설 등 실외 생활시설 위주로 구축한다. 또 올해는 2014년 이전 설치한 노후 공공 와이파이 1만8000개 AP를 최신 장비(Wi-Fi 6)로 교체해 서비스 품질을 높일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공공 와이파이 품질 이슈를 체계적으로 관리개선할 수 있도록 통합관리센터 역할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그동안에는 서비스 구축 사업자가 공공 와이파이를 관리했으나 지난해 센터로 일원화했다. 또 사업자 시스템과 연동해 센터에서 공공 와이파이 동작상태, 트래픽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다.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구축운영하는 와이파이 정보도 센터와 연동해 중복 구축을 방지하고 품질을 관리하는 등 사업을 통합한다.

허성욱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2022년까지 공공 와이파이 4만1000개소를 추가 구축해 주요 공공장소 어디서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기사] 과학기술로 코로나 위기 타개한다…정부, 6G 등 유망 기술 R&D 박차

[관련 기사] '디지털 뉴딜'에 58조원 투입...D.N.Aㆍ비대면 집중 육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