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AI 기업들 채용 인력난 ‘심각’
“현장 실무 중심 AI인재 필요하다”
민간중심 AI 실무 교육 과정 늘려야
유치기업 위한 인력 채용 지원 확보돼야

조인철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 주재로 8월 19일 오전 광주테크노파크 제2단지 헬스케어로봇실증센터 회의실에서 광주 인공지능산업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광주 AI유치기업 간담회가 열렸다. 10개의 광주 AI유치기업이 참석해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발전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광주시가 인공지능(AI) 기업 유치와 관련 업무협약 체결 등 AI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국가사업으로 최종 확정되면서 AI 중심도시 광주 만들기 사업에 주력하고 있지만 관련 생태계 조성은 쉽지 않아 보인다. 약 1조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실효성 있는 사업 추진이 중요하다. 최근 광주시는 광주에 둥지를 튼 10개 AI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듣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AI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여러 의견들이 제시됐다. 이에 본보는 간담회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광주시가 AI중심도시 광주 만들기 사업 추진에서 풀어야 할 과제들을 모두 5회에 걸쳐 시리즈로 게재한다. <편집자주>

1. "AI 지역인력 없다"

2. "광주 AI 인프라 조성 속도내야"

3. 시민들에게 멀고 먼 AI 당신

4. 광주 AI유치기업들 “FLEX(전폭적인)한 지원 필요하다”

5. “돈 될 수 있는 ‘AI 먹거리’ 부족”

“2주 전부터 AI인력채용 공고를 올렸지만 관련 지원자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AI 지역인재가 턱없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좋은 AI인재가 있어도 AI스타트업인 A씨의 회사와 매칭 될 가능성이 낮아 관련 지원이 절실합니다” (최근 광주로 이전한 AI 기업 대표 A씨)

“최근 12명의 인재채용 시작해 마쳤지만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정규공고, 관련 대학 인재 추천, 사설교육기관 추천 등 사방팔방 지역인재를 찾아 헤맸습니다. 하지만 몇 명은 서울에서 인재를 데려올 수밖에 관련 거주비용 등 회사차원의 지원으로 인건비가 늘어 부담이 됩니다.” (최근 광주로 이전한 AI 기업 대표 B씨)

AI기업들이 광주시의 AI사업에 기대를 걸고 광주사무소를 개소했지만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지난 19일 광주테크노파크 헬스케어로봇실증센터에서 애로사항을 듣고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가 열렸다. 이날 광주시는 광주에 법인을 설립하고 사무소를 개소한 10개 기업들을 초청해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AI인력난과 AI인프라 부족이 AI기업들이 마주하고 있는 가장 큰 걸림돌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인철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의 주재로 열린 간담회에는 ㈜인코어드피앤피, ㈜티맥스인공지능개발센터, 솔트룩스 광주인공지능센터, ㈜텔스타-홈멜, ㈜나무인텔리전스, ㈜엑센트리벤처스, ㈜싸이버메딕, ㈜알파도, ㈜바이스, ㈜웨이브에이아이 등 총 10개 기업이 참여했다.

지역인재 구하기…‘하늘에 별따기’

박정수 텔스타 홈멜 대표(가운데)가 19일 열린 광주 AI유치기업 간담회에서 AI인재 영입난과 인재육성·기업지원 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경우 나무인텔리전스 법인장, 박정수 텔스타 홈멜 대표, 김정태 솔트룩스 광주AI센터 법인장. 

광주로 사업장을 이전하고 본격적인 인재채용에 들어간 일선 AI기업들은 지역인재 구하기에 몸살을 앓고 있다. AI인재풀도 많지 않고 기업에 맞는 인재를 구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현재 지역대학들이 관련 학과를 신설하고 광주 AI사관학교가 개소해 운영 중이다. 그러나 AI전문인력이 배출되기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당장 기업들의 인력 확충 문제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인재채용에 들어간 기업들은 지역인재 확보가 어려운 이유를 3가지 정도로 설명했다. 첫째는 AI인력풀이 많지 않은데다 현재 지역대학과 AI사관학교 인력이 배출될 때까지는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지역대학들은 대부분 이번 연도에 AI관련 학과를 신설하고 2021년부터 신입생을 맞이한다. GIST AI대학원도 올해 3월 정식 개원해 운영되고 있다.

둘째는 기업에 맞는 AI실무인재를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이다. 한 기업 대표에 따르면 “AI에서도 여러 분야로 나눠지는데 공통 과목식으로 배우고 나온다는 건 기업과 맞지 않다”며 “좀 더 세분화된 인력양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셋째, 지역 인력들이 서울로 해외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광주 AI기업들과의 매칭이 이뤄지기 어렵다는 점이다. 구글‧페이스북 등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일하는 인턴 연봉이 2억 원이다. AI를 배우는 인재들은 더 높은 연봉을 주는 서울이나 해외로 가려고 하고 있다. 광주에서 관련 인재를 키워 수급하자는 취지에서 문을 연 AI사관학교도 지역에 취업을 해야 한다는 마땅한 근거나 규제가 없어 인재 유출을 막을 방안이 아직까지 갖춰지지 않은 상태다.

AI인재풀 넓히려면 ‘실무중심 프로그램’ 교육 다각화 필요

정강영 바이스 부사장이  19일 열린 광주 AI유치기업 간담회에서 민간주도 세부화된 AI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프로젝트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19일 열린 광주 AI유치기업 간담회에 참석한 박민호(왼쪽) 웨이브에이아이대표, 장민(오른쪽) 바이스 대표가 광주 법인 설립 이후 애로사항과 AI인력난 해소 방안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광주 AI유치기업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AI인력난 극복 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정강영 바이스 부사장은 “실무현장에서 필요한 인타임 인재를 구하고 싶은데 광주시나 정부 대학의 인재 발굴 교육과정은 너무 먼 얘기”라면서 “아카데미를 별도로 만들어 실무형 커리큘럼을 만들어 교육하면 실무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재들이 빨리 발굴될 것 같다”고 제안했다.

이어 그는 “이미지 인식, 음성인식, 자율주행 등 세분화해 실제 코딩하고 알고리즘을 적용, 구동시켜보는 실무과정이 만들어진다면 사람들이 돈을 주고서라도 배울 것”이라며 “광주시가 지원하고 민간이 주도하는 실무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정수 텔스타홈멜 대표는 “기업에서는 AI를 잘하는 인재가 필요한데 GIST 같은 제도권 교육에서는 영어를 너무 많이 본다”며 “영어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AI기업을 다니는 재직자들의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교육들도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김정태 솔트룩스 이사는 “최근 채용과정에서 실무에 맞는 인재들이 부족하다고 느꼈다”며 “지역대학에 인재 추천을 요청했는데 실제적인 채용까지 이어지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지역인재 채용 위한 지원 늘려야”

정호춘(왼쪽) 싸이버메딕 대표가 AI유치기업을 위한 인재채용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하고 있다. 

인재채용에 대한 광주시의 직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광주에 법인을 설립한 기업들에게만 주어지는 인재채용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AI스타트업 기업의 경우 대기업 연봉만큼 AI인력들에게 많은 인건비를 줄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점을 보완해 광주시에서 어느 정도 인건비 부분을 지원해 AI관련 종사자들이 광주에 기반을 둔 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경제적 요건을 마련해 달라는 이야기다.

정호춘 싸이버메딕 대표이사는 “AI관련 종사자들이 광주에 기반을 둔 AI기업에 취업을 하면 인건비를 몇 퍼센트 지원해 사실상 연봉이 올라가는 효과를 누릴 수 있게 해줘야 한다”며 “AI스타트업 기업 대상의 경제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지영호 알파도 대표는 “지역에 AI인재들과 매칭될 수 있는 채용박람회 등이 활성화돼야 한다”며 “기업과 인력들이 매칭될 수 있는 자리가 많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광주시, AI 매칭데이, AI산업육성 조례 제정 등 노력

조인철 문화경제부시장은 이날 열린 간담회에서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다양한 지원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광주시도 AI 매칭데이, 관련 조례 제정 등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안신걸 광주시 인공지능 정책과장은 “AI사관학교가 180명을 배출되는데 이 인력들이 지역의 AI기업을 찾아갈 수 있게 매칭데이를 만들어 열려고 계획하고 있다”며 “지역에 온 기업들에게 지역 AI인력이 공급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직접적인 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관련 조례도 올 하반기에 제정될 예정이다. 안 과장은 “지역 AI기업‧IT기업 환경에 맞게 조례지원 내용도 커트라인을 낮춰서 소규모 기업까지 지원 받을 수 있게 할 예정”이라며 “하반기에 관련 조례가 제정되면 광주에 온 기업들이 사무실을 개소하거나 인재를 새로 채용할 때 일정기간 일정 부분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키워드 관련기사
  • [ 'AI 중심도시 광주' 이것이 풀어야 할 과제다] ⑤ “돈 될 수 있는 ‘AI 먹거리’ 필요”
  • ['AI 중심도시 광주' 이것이 풀어야 할 과제다] ④ 광주 AI유치기업들 “FLEX(전폭적인)한 지원 필요하다”
  • ['AI 중심도시 광주' 이것이 풀어야 할 과제다] ③ 시민들에게 멀고 먼 AI 당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