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AI‧양자정보과학 연구 허브 구축‧지원 계획
미‧중 갈등 속 첨단기술 분야 주도권 확보 의지

(사진=Shutterstock).
(사진=Shutterstock).

미국이 인공지능(AI) 및 양자컴퓨팅 연구센터 설립과 지원에 향후 5년 동안 약 10억달러(1조1860억원)를 투입하기로 했다. 중국을 비롯한 경쟁국 견제를 위한 조치다.

미 행정부는 AI‧양자컴퓨팅 분야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 내년도 AI‧양자정보과학 예산(비국방 부문)을 올해 예결위에 올라온 17억 달러보다 약 30% 늘어난 22억 달러로 증액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이번 결정은 이 가운데 기초가 되는 연구센터 운영을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정부가 AI‧양자정보과학 연구를 위한 대규모 투자 계획과 연구 거점(research hub)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전역의 12개 연구 거점에 자금을 지원해 차세대 핵심 기술인 AI와 양자컴퓨팅 분야에서 중국, 유럽 등 경쟁국에 앞서 나가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이번 투자 프로젝트는 새로운 12개의 AI‧양자정보과학 연구 허브를 중심으로 미국 에너지부와 농무부, 국토안전부, 국가과학재단(NSF) 등과 협업해 추진한다. 프로젝트 예산은 미 연방기금과 민간부문의 투자로 조성할 방침이다.

미국 에너지부는 향후 5년간 새롭게 구축하는 양자정보과학 연구 거점 5곳에 10억 달러 가운데 6억2500만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지원 자금은 '국가 양자 이니셔티브 법'에 따라 배정한 투자액 가운데 일부다. 지난 2018년 미국은 양자컴퓨팅 기술에 약 12억 달러를 투자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5개의 양자정보과학 연구 허브는 에너지부 산하의 아르곤, 브룩헤이븐, 페르미, 로런스 버클리, 오크리지 국립 연구소가 각각 이끌어간다. 각 허브는 양자컴퓨팅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IBM·인텔·마이크로소프트(MS)와 같은 대기업과 리게티‧콜드퀀터 등의 스타트업, 연구대학, 기타 국립 연구소로 구성된다.

이 밖에 이탈리아 연구소와 캐나다 대학도 함께 참여한다. 반면 양자컴퓨팅 업계 최고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구글 모기업 알파벳이나 허니웰 인터내셔널 등은 참여 기업 명단에서 빠졌다.

폴 다바 에너지부 과학 담당 차관은 해당 프로젝트를 위해 민간부문이 약 3억 달러에 달하는 노동력과 장비, 실험실 공간 및 기타 자산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IBM이나 MS 등 민간 기술기업의 경우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등 기술‧서비스 제공 형태로 참여하게 된다.

또 양자 정보 연구 투자 외에 7개의 AI 연구 허브에는 1억4000만 달러가 투입될 예정이다. 각 허브는 오클라호마대학교, 텍사스대학교,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 캘리포니아대학교, 일리노이대학교, 콜로라도대학교 등 대학기관을 중심으로 구축돼 5년에 걸쳐 각각 2000만 달러를 받게 된다. 미국국립과학재단(NSF)과 미 농무부가 각각 5개와 2개의 허브를 지원한다. 향후 NSF는 AI 연구를 위해 3억 달러를 추가 지원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클 크라시오스 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이번 계획과 관련해 “전례 없는 투자”라며 “기술 발전에 대한 미국 고유의 자유 시장 접근법에 기반해 설립된 이 연구 거점기관들은 미국의 혁신을 앞당기는 세계적인 허브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미국의 이 같은 투자 계획 발표가 미‧중 간 갈등과 경쟁 심화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정책 자문위원 다수는 미국이 AI‧양자 연구 분야에서 중국과 같은 경쟁국에 뒤처질 것을 우려하면서 경고해왔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미국 의회가 군사분야에서 AI와 양자컴퓨팅 등 첨단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중국을 미국의 가장 강력한 군사 경쟁국으로 보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최근 트럼프 행정부는 내년도 AI‧양자정보과학 예산을 늘리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내년회계연도에 두 핵심기술 예산 규모(비 국방 부문)를 올해 국회 예결위에 올라온 17억 달러보다 약 30% 늘어난 22억 달러로 증액하겠다는 이야기다. 이 같은 행보는 AI‧양자컴퓨팅 분야에 대한 미국의 글로벌 주도권 선점 의지로 볼 수 있다.

 

[관련기사] ”중국이 양자기술 세계 선두“...美의회 보고서

[관련기사] 미국은 왜 내년 AIㆍ양자과학 연구비 30% 올렸나?

키워드 관련기사
  • 미중 무역전쟁, AI 칩으로 확대…엔비디아vs캠브리콘 '주목'
  • 바이두, 양자컴퓨팅 클라우드 서비스 경쟁 가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