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과 ‘5G MEC 기반 미래 금융 서비스 공동 발굴을 위한 파트너십’ 체결

왼쪽부터 박우혁 신한은행 디지털 개인부문 및 개인그룹장,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대표, 이명구 신한은행 디지털그룹장
왼쪽부터 박우혁 신한은행 디지털 개인부문 및 개인그룹장,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대표, 이명구 신한은행 디지털그룹장

SK텔레콤이 신한은행과 5G 모바일에지컴퓨팅(MEC)기반 미래 금융서비스 혁신을 추진한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신한은행(대표 진옥동)과 ‘5G MEC 기반 미래 금융 서비스 공동 발굴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양사는 ▲5G MEC 기술 적용 미래 금융 서비스 공동 연구개발 협력 모델 구축 ▲디지털 신기술 기반 신규사업 기회 발굴 ▲5G와 인공지능(AI)등 미래금융 관련 핀테크ㆍ스타트업 지원을 통한 혁신 생태계 활성화 등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신한은행 명동빌딩에 5G MEC 기술을 적용해 고객이 '선진 금융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Expace)'으로 리모델링할 예정이다.

Expace 5층에 ‘5G MEC기반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5G 기술을 활용하는 미래 금융서비스 관련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한다. ‘테스트베드’에서는 5G, AI 등 IT기술을 기반의 금융서비스 기획 및 테스트를 통해 향후 신한은행 전 지점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양사는 SKT의 양자암호 기술을 활용해 신한은행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SoL’에 양자난수발생기(QRNG)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또 금융 관련 핀테크∙혁신 스타트업을 발굴, 인프라 및 데이터를 제공하고 홍보 등 다양한 지원을 할 계획이다. 지원 스타트업은 Expace의 ‘테스트베드’ 등 인프라 이용 뿐 아니라 다양한 혁신 생태계 지원 프로그램 참여 등의 기회도 누릴 수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는 “통신∙금융에 ICT 기술을 결합한 혁신 서비스를 위해서는 역량 있는 사업자와의 협력이 필수”라며 “AI, 빅데이터 등 첨단 ICT 기술을 연계한 혁신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AI & 산업] SKT, 5G · AI 활용해 사회적 가치 실현한다

[AI & 산업] KT, 금융에 AIㆍ빅데이터 입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