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시간·두뇌파워 빼앗는 성적 채점 자동화···향후 표준화된 평가에 도움

맞춤형 스마트 콘텐츠 자료 신속 접근···이해 쉽게 요약이나 연습 등 제시

시행착오 학습 환경 제공···평가없이 개념 파악 때까지 실패 시도하며 이해

특정문제 잘 대답하지 못하는 학생 감지···교사에 반복 필요한 부분 알려

경계 허무는 글로벌 학습···타지역 학습자들도 유사한 표준화 교육 가능

AI를 교육분야에 도입하게 되면 어떤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 무엇보다도 자동채점, 개인화된 학습, 개별지도, 일상적 교사업무 자동화, 글로벌 러닝,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 스마트콘텐츠로의 신속한 접근, 학생이 모르는 영역 식별, 스마트 데이터마이닝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인공지능(AI)이 우리 삶에 점점 깊이 스며들고 있다. 주변을 보면 자동주차 메커니즘부터 감시, 개인 비서, 자율비행 등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삶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육 역시 예외가 아니다.

AI가 더 많이 적용되면서 수업받는 일은 더욱더 편리해지고, 맞춤화될 것이다. 이 기술은 격차를 가로질러 가면서 학생, 교육자(교수·교사·강사), 교육 기관에 이익을 가져다 줄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다.

와이어19는 17일(현지시각) AI가 교육현장에 도입될 경우 전세계 교육에 미치게 될 9가지 실질적 영향을 소개했다.

자동채점, 개인화된 학습, 개별지도, 일상적 교사업무 자동화, 글로벌 러닝,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 스마트콘텐츠로의 신속한 접근, 학생이 모르는 영역 식별, 스마트 데이터마이닝 등이 그것이다.

◆자동 채점

채점은 교육자들에게 수반되는 까다로운 책임들 중 하나다. 이를 감안하면 채점은 교육자들에게 많은 시간과 두뇌 파워를 소비하게 하면서 생산성을 현저히 떨어뜨린다. AI는 이 역할을 부분적으로 혹은 전체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이 상황 해결에 개입한다.

오늘날 객관식 퀴즈의 자동화에 AI가 활용될 수 있다. 그리고 이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함에 따라 미래에는 AI가 표준화된 평가를 채점하는 데 도움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개인화된 학습

AI는 ‘개인화된 학습’으로 불리는 보다 효과적인 형태의 교육 확산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는 특정 학습자의 요구에 대응하는 적응형 교육 도구(소프트웨어, 게임 등)의 개발을 장려했다. 이 적응형 학습 자료들은 특정한 개념을 강조하며, 심지어 학생이 문제를 겪고 있는 반복 영역으로까지 이어진다.

개인화된 학습을 통해 AI는 학생들이 자신의 공간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우면서 그 과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든다.

교육자들은 단지 문제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개입하기만 하면 될 것이다.

칸 아카데미(Khan Academy)는 AI가 주도하는 적응학습이 교육 분야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다. 그리고 우리가 미래를 향해 나아갈 때, 우리는 개인화된 교육에서 더 많은 도구와 진보를 기대할 수 있다.

◆가정교사같은 개별 지도(튜터링)
 
AI는 특정 개념에 대해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지원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들은 또한 시험을 앞두고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다. 오늘날 AI를 기반으로 한 여러 가지 튜터링 솔루션이 존재하며, 날이 갈수록 더 많은 제품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도구들은 조만간 다른 학습 스타일에 맞춰질 것이고, 따라서 학습 과정을 더 효과적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일상적 교사 업무 자동화

채점 외에도 AI는 교사들이 다른 반복적 업무에 대처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이는 교육자들이 학생들과 의사 소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AI 기반 봇이 학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이 대표적 사례다.

경계를 없애는 글로벌 학습

AI는 교육의 경계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기술로 지구상 어디에서든, 언제든 프로그램을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른바 글로벌러닝(글로벌 학습)이다. AI는 이 방식으로 다른 지역의 학습자들이 모두 유사한 교육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모두에게 표준화된 형태의 교육을 시행할 수 있게 해 준다.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

시행착오는 교육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은 무언가를 시도하고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종종 그 이유는 교실에서 선생님에게 지목당하는 데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다행히도 AI를 도입하면 학생들은 더 이상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AI 프로그램은 학생이 평가받지 않고 개념을 파악할 때까지 시도했다가 실패해도 괜찮은 보다 차분한 환경을 제공한다.

글쓰기에 대한 이러한 접근은 더 나은 에세이 작가가 되길 원하는 학생에게 꽤 유용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결국 다시 시도하고 또 시도해야만 훌륭한 작문 예술이 완성될 수 있다.

◆스마트 콘텐츠 기반의 맞춤형 자료에 신속히 접근

스마트 콘텐츠란 동영상 강의, 화상 회의, 디지털화된 교과서, 일련의 교육 인터페이스와 같은 것들을 일컫는다. 학생들은 이 모든 솔루션을 통해 전통적 교육 자원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학습 자료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그럼에도 스마트 콘텐츠는 기존의 학습 자료에 비해 이해를 쉽게 하는 요약이나 연습과 같은 좀 더 혁신적인 특징을 제공한다.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영역 식별

AI는 학습자가 문제를 잘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AI는 많은 학생들이 특정한 문제에 충분히 잘 대답하지 못하는 경우를 감지할 수 있고, 교사에게 반복할 필요가 있는 부분을 알려준다. 이렇게 함으로써, AI는 더 효과적인 교습 과정이 이루어지도록 보장한다.

◆스마트 데이터 마이닝

AI는 교육기관이 지원자들 및 기존 학습자들과 더 잘 교류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 모집, 프로그램 일치화 등에 있어 필수적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서 요점은 학교의 선택이 학생의 요구와 목표에 부합하는지 AI가 확인시켜 준다는 점이다. 

이런 것들이 교육에서 AI가 적용되는 분야다. 앞으로 학생을 유치원에서 대학까지 바로 안내하는 AI 학습 동반자 등 더 많은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럼에도 AI가 단지 학습 과정을 향상시키고 인간 교사를 제거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는 게 필수적이다.

[관련기사] AI 분야 취직하려면 이 기술 전문가 되라

[관련기사] 코딩 필요없는 8가지 ‘노코딩’ ML 플랫폼

 

키워드

Tags #AI #AI 교육 #AI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