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광산구, 공공‧민간 데이터 활용 디지털 뉴딜 선도
"데이터기반 과학행정에서 데이터 댐 구축까지"
GIS 데이터 분석시스템‧주민참여형 플랫폼 활용
광산구 벤치마킹 전국 9개 지자체 도입
북구‧남구‧서구‧동구 데이터행정 구축 ‘시급’

광산구 큰별초등학교 인근 횡단보도에 노란발자국을 설치하고 있다. 학생들이 1m정도 떨어져 신호를 기다리도록 유도하는 교통안전시설인 '노란발자국' 입지선정 과정에서 광산구는 GIS기반 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했다.

 

# 광산구에 거주하는 A씨는 광산구 안전 앱인 ‘맘편한광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최근 마을 미관을 해치고, 치안이 걱정되는 공폐가를 현장사진과 함께 업로드 했다. 확인해보니 A씨 이외 여러 사람들이 같은 장소를 언급했다. 광산경찰서는 자동연계된 데이터를 받고 순찰을 강화했다. A씨는 마을 위험지역 개선에 기여한 것 같아 뿌듯했다.

# 광산구청에 근무하는 공무원 B씨는 도심주차난 해소를 위한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광산 GIS(지리정보시스템,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기반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이용했다. 주차단속, 유동인구, 상가밀집 분포, 시민신고 분포 데이터를 활용했다. 특히 시민신고 데이터의 경우 단속 CCTV가 없는 구역도 신고가 돼 사각지대를 파악할 수 있었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정책발굴과 시범사업지 선정이 이뤄졌다.

광주광역시 광산구가 최근 전국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최초로 AI‧Iot기반 ‘디지털 뉴딜’을 선도하는 데이터 댐 구축 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광산구가 추진해왔던 과학행정 시스템 구축이 주목받고 있다. 광산구는 2012년부터 지속적인 조직 개편과 탄력적 데이터전문가 영입으로 특색있는 과학행정 시스템을 만들었다.

광산구가 데이터 행정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만든 GIS 데이터 분석시스템은 내부직원 누구나 활용할 수 있고, 통계 분석을 통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다. ‘맘(Mom) 편한 광산’이라는 주민 참여형 정보 플랫폼도 만들어 언제 어디서나 광산구민들이 보고 느끼는 생활불편사항과 안전취약 지역을 앱을 통해 신고할 수 있도록 했다.

신고된 정보는 민원신고 코너로 연동돼 민원접수가 이뤄지며, 여기서 수집된 데이터는 다시 GIS 데이터 분석 시스템에 연동돼 분석‧활용된다. 이를 경찰서와 공유해 순찰 활동 및 CCTV 설치에 활용되고 있다. 아울러 광산 imap(https://imap.gwangsan.go.kr/imap/) 홈페이지를 통해 시각화한 데이터 지도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 발생 전후 광주 광산구에서 발생한 매출과 코로나19 발생현황를 나타낸 대시보드. 광산구의 매출은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인해 크게 영향을 받았으며, 1월 대비 2월에 13.4% 감소했다. (사진=광주 광산구 제공).

◇ 광산형 공공데이터 댐 이렇게 만든다

광산구는 최근 정부 데이터 댐 구축 사업 선정과 더불어 ‘공공데이터 댐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수집된 다양한 데이터를 DB(데이터베이스)로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시스템을 통해 분석·시각화하는 ‘데이터 댐’을 구축해 시민에게 제공하겠다는 내용이다.

데이터 댐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디지털 경제 현장을 방문해 “정부의 디지털 뉴딜의 관건은 데이터 댐을 만드는 것”이라며 “공공기관‧지자체 등에서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가 한국형 데이터 댐의 원류”라고 밝히면서 부각됐다.

광산형 공공데이터 댐의 주요내용은 간단하다. 현재 수집‧생산한 데이터를 데이터 댐에 모이게 하고, 이를 인공지능(AI) 분석‧가공 툴로 이용해 공공데이터 플랫폼에 자동연계하는 동시에 경제 사회 문제를 해결 하겠다는 것이다.

◇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정돼

국회도 최근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데이터에 대한 행정 접근 방식을 바꿨다. 데이터 공유‧분석 정책 수립 및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데이터 기반 행정’의 책임성, 대응성, 신뢰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취지다. 이 법은 데이터기반 행정이라는 개념을 명명하고, 데이터 통합관리 플랫폼 운영이 원활할 수 있도록 했다.

민간 대상 데이터 제공 요청도 가능하도록 해 공공데이터와 민간 보유 데이터가 함께 활용될 근거도 마련했다. 광산구도 이번에 제정된 공공데이터 법률을 준수해 표준 DB를 구축할 계획이다.

광산구 데이터정보과 관계자는 “기존에 파일 형태로 수집한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정제가 가능하도록 표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것”이라며 “이번 사업으로 기존 데이터 분석시스템과 광산구 공공데이터 플랫폼이 자동연계가 되도록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산구가 구축한 GIS 데이터 분석시스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각화 분석이 가능하다. ‘맘(Mom) 편한 광산’은 광산구 주민 참여형 정보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이다. (사진=광주 광산구 제공).

◇ 전국 9개 지자체 도입…60여 지자체‧기관 벤치마킹

광산구의 데이터 기반 행정도입 사례가 늘어가면서 전국의 지자체‧기관들이 벤치마킹을 해왔다. 실제 동대문구, 김해시, 통영시, 경기도 광주시, 포항시, 송파구, 서대문구, 도봉구, 논산시 등 9개 지자체가 일정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하고 광산구 GIS 데이터 분석시스템을 도입했다.

특히 광산구는 어린이 교통안전시설물인 ‘노란발자국’, ‘옐로우 카펫’의 최적 입지선정에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활용했다. 어린이 교통사고 데이터, 초등학교 현황, 교통사고 현황, 도로 위험도 데이터 등을 분석해 최적의 입지를 선정하고, 관련 부서와 공유해 자체 사업으로 시행했다.

지난해는 광산구는 GIS기반 데이터 분석을 통해 25건의 맞춤형 정책 수립 지원을 실시했다. 광산구 민원 가운데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도심주차난 해소 시범사업을 위한 정책 수립 기초자료로 데이터분석이 활용됐다. 동 단위 불법 주정차 건수, 상가 밀집지역, 유동인구, 시민신고 등 데이터를 종합분석한 결과 우산동 무진대로 주변 상업지역을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했다.

광산구가 수집·관리하고 있는 자료는 총 448종으로 올해 경제행정, 교육, 교통 등 총 195종의 데이터를 구축했다. 광산구 데이터정보과 관계자는 “초반에는 사람이 수작업으로 일일이 데이터 수집‧가공‧분석을 수행해야 해 데이터 구축만 3~6개월이 걸렸다”며 “많은 시행착오 끝에 지금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광산구는 2012년부터 데이터기반 행정지원을
광산구는 2012년부터 데이터기반 행정지원을 구축했다. (사진=광주 광산구 제공).

◇ ‘선택이 아닌 필수’ 광주 지역 지자체들 도입 시급

AI중심도시 광주, 한국형 뉴딜사업으로 행정에도 AI 바람이 불고 있다. 데이터 댐이 구축되면 머지않아 AI가 행정에 도입될 전망이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스스로 행정 문제를 꼬집고, 행정지원과 사업발굴을 제안하는 ‘미래 행정’의 모습이 그려진다. 이를 위해 모든 지자체들은 데이터 기반 행정력을 빠르게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데이터 기반과 AI도입 행정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특히 광주는 AI중심도시를 표방하는 만큼 행정에도 AI를 적극 활용해 AI‧데이터 기반 행정을 선도해야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광주 5개 자치구 가운데 데이터 기반 행정을 진행하고 있는 구는 광산구뿐이다.

심지어 다른 자치구에서는 데이터 전문가도 영입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지난해 한 자치구에서 데이터 행정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으로 데이터 전문가 채용 공고를 올렸지만 지원자가 없어 무산됐다.

광산구는 최근 23일 공공데이터 뉴딜사업 관련 ‘건강정보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공공보건의료 데이터를 분석‧가공해 시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함이다. 시민건강증진에 긴요하게 쓰일 전망이다. 광산구 외 4개 자치구도 데이터 기반 행정력 구축이 시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