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슈아 벤지오 교수 등 세계적인 AI 석학 초청
1일차, '현실세계의 변화를 위한 AI 기술'
2일차, '인간 중심의 AI' 주제로 분야별 세션 발표 진행

(이미지=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삼성 AI 포럼 2020을 11월 개최한다. 행사는 삼성전자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 된다.

요슈아 벤지오(Yoshua Bengio) 캐나다 몬트리올대학교 교수를 비롯해 전 세계 유명 AI 석학들이 참석한다.

요슈아 벤지오 교수는 "이번 AI 포럼이 현재 AI 기술의 이론적, 실용적 한계를 밝히고, 인간 수준의 지능에 근접하는 AI 기술 개발을 목표로 향후 연구 방향을 함께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11월 2일부터 3일까지 삼성 AI 포럼 2020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는 올해로 4회째다. 유명한 인공지능(AI) 석학과 전문가들을 초청해 최신 AI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 방향과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다.
 
삼성전자는 코로나19인 상황을 고려해 삼성전자 유튜브 채널로 행사를 진행한다.

종합기술원이 주관하는 첫째 날은 '현실세계의 변화를 위한 AI 기술'을 주제로 진행된다. 기후 변화, 팬데믹 등 전세계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AI 기술 분야와 연구 방향 등을 논의한다.

행사는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의 개회사로 시작된다. 이어 ▲요슈아 벤지오 교수 ▲미국 뉴욕대 얀 르쿤 교수 ▲미국 스탠포드대 첼시 핀 교수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함돈희 펠로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제니퍼 워트만 본 박사 ▲구글 리서치 타라 사이너스 박사 등 산학연을 아우르는 유명 연사들의 발표가 진행된다.

삼성리서치가 주관하는 둘째 날은 '인간 중심의 AI(Human-Centered AI)' 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인간에 대한 이해와 소통을 바탕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AI의 역할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공유한다.  

행사는 세바스찬 승(승현준) 삼성리서치 소장의 기조연설로 시작한다. 이후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비전(Vision) ▲인간과 로봇의 상호작용(Human Robot Interaction) ▲로보틱스(Robotics) 등 4개의 기술 세션이 이어진다.

세바스찬 승 소장은 "이번 AI 포럼이 미래 AI 기술 발전 방향과 바람직한 적용 방안에 대해 이해를 돕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올해는 온라인 행사로 진행되는 만큼 AI 분야에 관심있는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GTC2020] 엔비디아, 'AI의 시대'에 대한 비전을 공유

[관련기사] AI칩, 매년 40% 성장…키워드는 메모리·딥러닝·신경망

키워드 관련기사
  • 'AI 대부' 요슈아 벤지오·얀 르쿤은 삼성 AI 포럼에서 무슨 말을 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