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외모는 몇 점?"…AI가 평가하는 내 얼굴은?
상태바
"당신의 외모는 몇 점?"…AI가 평가하는 내 얼굴은?
  • 입력 2020-10-07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굴 분석으로 매력도‧나이‧성별‧BMI‧기대수명 등 측정
신뢰도↓ 안면인식 기술 맹점 부각…EU 프로젝트 일환
안면인식 알고리즘 기반 의사결정 위험성 부각 목적
(사진=hownormalami.eu).
(사진=hownormalami.eu).

과연 인공지능(AI)은 얼굴만 보고 나를 어떻게 평가할까? 안면인식‧분석 소프트웨어를 얼마나 신뢰할 수 있을까? 최근 한 웹사이트가 안면인식‧분석 알고리즘을 이용해 AI 안면인식 기술의 맹점을 조명하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6일(현지시간) 네덜란드 IT전문매체 TNW는 얼굴을 분석해 매력도와 나이, 성별, 체질량지수(BMI), 기대수명까지 예측‧측정하는 웹사이트(‘How Normal Am I?’)를 소개했다. 웹사이트 방문자는 안면인식 시스템이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또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해당 웹사이트는 AI와 빅데이터 분석이 윤리와 인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유럽연합(EU) 프로젝트 ‘SHERPA’의 일환이다. ‘SHERPA’ 프로젝트는 '호라이즌 2020 연구‧혁신 프로그램'을 통해 자금 지원을 받았다.

스포일러 주의. 혹시 해당 웹사이트를 방문해 AI의 평가를 받고 싶다면 다음 내용을 읽기 전에 먼저 체험해보는 게 좋다(https://www.hownormalami.eu). 사이트 이용 약관을 읽고 웹캠 접근 권한을 부여하면 카메라를 통해 방문자의 얼굴을 분석하는 시스템이다. 물론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개인 데이터는 수집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다.

(사진=hownormalami.eu).
(사진=hownormalami.eu).

웹사이트 안면인식 알고리즘이 얼굴만 보고 예측해 평가하는 항목은 ▲매력도(아름다움) ▲나이 ▲성별 ▲체질량지수(BMI) ▲기대수명 ▲감정 등이다. 사이트는 시스템 로딩 중 개 이미지를 보여주는데 이 때 조심해야 한다. 개를 보는 얼굴 표정을 분석해 감정 상태를 추론하기 때문이다.

혹시라도 매력도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거나 실제보다 나이가 많이 나왔다고 해서 낙심할 필요는 없다. 약간의 조작만으로도 또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카메라 쪽으로 얼굴을 가까이 해서 매력도 점수를 올릴 수도 있고, 고개를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나이를 10년은 단축시킬 수 있다. 또 눈썹을 올려 BMI 점수를 뚝 떨어뜨릴 수도 있다.

이처럼 작은 변화나 조작만으로 달라지는 결과에서 안면인식 시스템의 허점이 드러난 셈이다. 결국 이번 프로젝트는 안면인식 알고리즘에 기반한 의사결정이나 판단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보여준다.

(사진=hownormalami.eu).
(사진=hownormalami.eu).

아울러 안면인식 알고리즘의 편향성으로 인해 인종 등에 따라 예측가능성 수준이 크게 차이날 수 있다는 게 사이트 개발자의 설명이다. 예를 들어 백인에 비해 아시아인을 비롯한 다른 인종은 예측 정확도가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웹사이트에서 사용된 주요 알고리즘은 얼굴 감지‧인식용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API인 'FaceApiJS'이다. 데이트 앱 '틴더(Tinder)'를 비롯한 다양한 소셜미디어 플랫폼과 보험회사 등에서도 이와 유사한 알고리즘이 사용되고 있다.

안면인식 기술은 공공장소나 개인용 기기 등 이미 우리의 일상생활 곳곳에 스며들어와 있다. 문제는 이 같은 기술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안면인식 기술의 정확도나 편향성, 사생활 침해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앞으로도 안면인식 기술을 둘러싼 논쟁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관련기사] 미 프린스턴대, 얼굴인식AI 인종·성차별 줄이는 도구 개발... 데이터셋 대폭 수정하는 '리바이스'

[관련기사] 참, 어렵다. 안면 인식 기술 편향성 논란 해결

[관련기사] 국제앰네스티, EU에 안면인식 기술 대중국 수출 규제 강화 촉구

기자 프로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유용한 리스티클
  • AI 재현 기술, 로마 황제 얼굴을 살려냈다
  • EU가 뽑은 인공지능(AI)ㆍ로봇 기술 9가지
  • 차세대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술 6가지
  • "당신의 외모는 몇 점?"…AI가 평가하는 내 얼굴은?
  • 코로나19 대유행 시대, 학교가 갖춰야 할 7가지 필수품은?
  • 비대면 시대, XR(확장현실)기술 사용 국내외 건축ᆞ부동산 기업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