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의사결정하면 좋을까 나쁠까"…세계 지역별 인식 차이는?
상태바
"AI가 의사결정하면 좋을까 나쁠까"…세계 지역별 인식 차이는?
  • 입력 2020-10-13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기반 의사결정에 대한 인식 지역별‧국가별 편차 커
라틴아메리카‧카리브해 가장 부정적…동아시아는 낙관
옥스퍼드 AI & 굿 거버넌스 위원회(OxCAIGG) 보고서 발표
(사진=Oxford Commission on AI and Good Governance).
(사진=옥스퍼드 AI & 굿 거버넌스 위원회(Oxford Commission on AI and Good Governance)).

전 세계 사람들은 인공지능(AI)과 기계학습(ML) 툴을 이용한 의사결정의 위험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 의사결정에 AI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해 전 세계 지역들 간 시각차가 극명하게 갈렸다. 특히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 지역이 AI 리스크를 가장 우려하는 지역으로 꼽힌 반면, 동아시아 지역은 AI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옥스퍼드 AI & 굿 거버넌스 위원회(OxCAIGG) 연구진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새로운 보고서(‘Global Attitudes Towards AI, Machine Learning & Automated Decision Making’)를 발표했다고 12일(현지시간) 네덜란드 IT 전문매체 TNW가 보도했다. 이는 결국 AI 사용에 따른 위험과 편익에 대한 견해가 지역별‧국가별로 크게 다르다는 것을 시사한다.

OxCAIGG 연구진은 2019년 세계 리스크 여론조사(World Risk Poll)를 위해 수집된 142개국 15만4195명의 응답을 토대로 한 조사 데이터(2019년 5월 8일~2020년 1월 17일)를 분석했다. 연구진은 응답자를 대상으로 '사고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AI 기반 기계나 로봇의 개발이 향후 20년 안에 자국민들에게 도움을 줄 것인지 아니면 해를 끼칠 것인지'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AI 기반 의사결정에 대한 인식에서 '주로 해로울 것'이라고 우려한 응답자 비율은 라틴아메리카‧카리브해 지역이 49%로 가장 높았고, 북아메리카(47%)와 유럽(4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동아시아 지역은 11%로 가장 낮았다. 이어 동남아시아 지역(25%)도 비교적 AI 사용을 낙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인들의 경우 시진핑 정부가 전체주의 통치를 강화하는 데 AI를 이용하고 있다는 수많은 보고에도 불구하고 의사결정을 위한 AI의 사용을 매우 낙관적으로 바라봤다. 중국의 응답자 가운데 고작 9%만 AI 기술이 해로울 것이라고 답했으며, 59%는 이로울 것으로 믿고 있었다.

(사진=Oxford Commission on AI and Good Governance).
(사진=옥스퍼드 AI & 굿 거버넌스 위원회(Oxford Commission on AI and Good Governance).

또 이번 연구조사는 직업에 따른 입장 차이도 조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건설‧제조업계 근로자(42%)와 서비스업계 근로자(41%)는 40% 이상이 AI 기반 의사결정이 미칠 영향을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물론 이는 자동화에 잠재적으로 취약한 직업적 특성을 감안하면 그리 놀라운 결과는 아니다.

반면 AI 사용에 가장 낙관적인 직업은 기업 임원 및 정부 간부로 집계됐다. 이들 가운데 47%는 AI가 대부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의사‧변호사‧엔지니어와 같은 전문직 종사자(44%)와 사무직 근로자(43%), 농‧어업 종사자(38%) 등도 AI 사용에 따른 전망을 낙관하는 경향이 있었다.

연구진은 전 세계 정책 입안 및 거버넌스에서의 AI 사용 증가 추세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또 이 같은 편차가 IT 환경이나 문화, 사회제도 등의 차이와 관련이 있는지 여부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조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4세대 AI의 등장, 단순 데이터 분석에서 '인공직관'의 시대로

[관련기사] AI의 미래···교육·기업·일자리·사회에 미치는 영향

[관련기사] 10~25년 후···AI가 가져올 변화와 기회는?

기자 프로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유용한 리스티클
  • AI 재현 기술, 로마 황제 얼굴을 살려냈다
  • EU가 뽑은 인공지능(AI)ㆍ로봇 기술 9가지
  • 차세대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술 6가지
  • "당신의 외모는 몇 점?"…AI가 평가하는 내 얼굴은?
  • 코로나19 대유행 시대, 학교가 갖춰야 할 7가지 필수품은?
  • 비대면 시대, XR(확장현실)기술 사용 국내외 건축ᆞ부동산 기업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