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훈ㆍ이활석ㆍ박은정ㆍ손해인 'AI 어벤져스' 떴다! 네이버 떠나 스타트업 창업
상태바
김성훈ㆍ이활석ㆍ박은정ㆍ손해인 'AI 어벤져스' 떴다! 네이버 떠나 스타트업 창업
  • 입력 2020-10-14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클로바AI 사령탑 통째로 떠나 창업
카카오 엔비디아 등 업계 주요 멤버 한 둥지에
'Making AI Beneficial' 업스테이지 설립

Sung Kim 등 한국 인공지능 업계의 '파워 인플루언서'가 한데 모여 창업했다.

네이버 클로바AI 책임 리더로 활동해온 김성훈(영어 이름 Sung Kim) 대표는 이활석 박사를 비롯, 네이버ㆍ카카오ㆍ엔비디아 출신 국내 AI 최고전문가들과 함께 스타트업 업스테이지(Upstage, https://upstage.ai/)를 설립했다.

14일 김성훈 대표는 '인공지능으로 (세상을) 이롭게 한다(Making AI Beneficial)'는 슬로건 아래 "일부가 독점하는 AI가 아닌 더 많은 분들이 AI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모두의 AI 트랜스포메이션(Transformation) 시대를 열어 보기 위해 창업했다"고 자신의 SNS계정을 통해 밝혔다.

김대표는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는 AI WOW 기술들에 매일 두렵고 설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면서 "보다 많은 분들이 AI 혁신의 물결에 올라타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대표의 스타트업, 업스테이지에는 현재 7명의 'AI 어벤져스급' 인재들이 합류했다. 김대표와 함께 네이버 클로바AI를 이끌어 온  이활석 박사가 CTO를 맡았고, ▲박은정 CSO (Lucy Park, 전 파파고 모델팀 리더) ▲손해인(Henny Son, 전 엔비디아 AI 교육/마케팅 리더) ▲문지형 (전 파파고 모델개발) ▲박성준 (전 구글 인턴,  NLP 최강 연구자) ▲이준엽 (전 네이버 OCR 기술리더) ▲김상훈 (캐글 그랜드마스터) 등이 모였다.

김대표 등 주요 인력들은 지난달 잇따라 현업을 사직하며 자신의 SNS 계정 등을 통해 창업팀 합류 소식을 예고하기도 했다.

또, ▲김재범 (전 카카오 AI 팀장) ▲레이 첸(Lei Chen, 현 홍콩 과기대 교수) ▲하정우 (현 네이버 AI 연구소 소장) ▲조경현 (현 뉴욕대 컴퓨터과학 및 데이터과학 조교수) 등은 자문으로 참여한다.

홍콩과기대 교수로 재직 중인 김대표는 알파고가 등장한 2016년부터 지금까지 65만여회 조회수를 기록한 '모두를 위한 딥러닝' 한국어 무료 강의 등을 전파, 후학 양성에 힘써왔다. 또, 현재 5만여명이 가입한 페이스북 텐서플로우 코리아 그룹을 이끌며 인공지능 관련 최첨단(State of the Art) 개발 이슈 및 정보를 공유해오고 있으며 2017년부터 네이버 AI기술 개발을 주도했다.

사진=Upstage 홈페이지

업스테이지의 사업모델은 △기업을 대상으로 한 AI 기술 컨설팅 △AI 기술 인력 양성으로 양분했다.

회사 측은 "기업들이 AI 트랜스포메이션 장벽을 뛰어넘도록 돕는 한편 AI 비즈니스에 즉각 투입될 수 있는 차별화된 전문 인재를 육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회사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 개발, 사업모델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모집 중이다.

[디지털 뉴딜] "인공지능(AI)이란 거인의 어깨에 올라 타자" SEF2020 개막

[Life & 교육] 만화로 풀어낸 AI 이야기 '야만인' 쉽게 읽히지만 깊이도 갖춰

 

기자 프로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유용한 리스티클
  • AI 재현 기술, 로마 황제 얼굴을 살려냈다
  • EU가 뽑은 인공지능(AI)ㆍ로봇 기술 9가지
  • 차세대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술 6가지
  • "당신의 외모는 몇 점?"…AI가 평가하는 내 얼굴은?
  • 코로나19 대유행 시대, 학교가 갖춰야 할 7가지 필수품은?
  • 비대면 시대, XR(확장현실)기술 사용 국내외 건축ᆞ부동산 기업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