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제대로 배우고 써먹자”…광주시민 AI 체감도 높인다
상태바
“AI 제대로 배우고 써먹자”…광주시민 AI 체감도 높인다
  • 입력 2020-10-15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AI 시민 아카데미’ 교육 제공
국립광주과학관, 초등 고학년 대상 ‘AI 아카데미’ 선봬
‘2020 AI 과학골든벨’, 내달 14일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AI 광주시민 아카데미’ 교육생 모집 안내 포스터. (사진=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제공).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AI 광주시민 아카데미’ 교육생 모집 안내 포스터. (사진=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제공).

광주시민들을 위한 인공지능(AI) 배움의 장이 곳곳에서 펼쳐진다. 광주광역시가 인공지능 중심도시 실현을 위한 발걸음을 재촉하는 가운데 광주시민들도 함께 참여하고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AI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돼 눈길을 끌고 있다.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탁용석)은 광주시민들의 AI 기초 소양 함양을 위해 오는 17일부터 내달 8일까지 ‘AI 광주시민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과정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이뤄질 방침이다.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교육일정은 초·중등학생(10월 17~18일), 고등·대학생(10월 24~25일), 만 20~49세 성인(10월 31일~ 11월 1일), 만 50세 이상 시니어(11월 7~8일)로 나눠 1회 1일 2시간씩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아카데미에서는 일상생활 속 AI 활용 사례를 비롯해 기계학습과 신경망의 원리 등 AI의 활용법과 원리까지 연령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아카데미 운영사인 이티에듀 홈페이지 교육프로그램 메뉴에서 신청할 수 있다. 단 희망자는 원격교육 접속을 위해 개인용 컴퓨터와 웹캠, 마이크를 별도로 준비해야 한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운영사 이티에듀(02-2168-9239) 또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인공지능산업팀(062-610-2454)으로 문의하면 된다.

탁용석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은 “광주가 인공지능 중심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이번 시민 아카데미가 AI에 대한 광주시민들의 이해를 넓히는 기회가 돼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를 위한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국립광주과학관이 과학을 문화예술로 즐기는 과학문화 대중화를 위한 ‘2020 아트사이언스 페스티벌’을 이달 13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총 18일간 개최한다. (사진=국립광주과학관 제공).
국립광주과학관이 과학을 문화예술로 즐기는 과학문화 대중화를 위한 ‘2020 아트사이언스 페스티벌’을 이달 13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총 18일간 개최한다. (사진=국립광주과학관 제공).

또 지난 13일부터 내달 1일까지 총 18일간 국립광주과학관에서 개최되는 ‘2020 아트사이언스 페스티벌’의 특별행사로 ‘AI 아카데미’가 열린다. 이번 AI 아카데미는 오는 26일부터 11월 1일까지 광주 소재 초등학생 4~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참가비는 무료다.

AI 아카데미에서 안창욱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GIST) AI 대학원 교수는 AI 작곡을 주제로 온라인 강연을 펼친다. 또 국립광주과학관은 AI 관련 온라인 과학교육도 마련했다. 초등학생들에게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영상으로 다양한 과학로봇 체험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2020 AI 과학골든벨’ 포스터. (사진=국립광주과학관 제공).
‘2020 AI 과학골든벨’ 포스터. (사진=국립광주과학관 제공).

아울러 광주시는 국립광주과학관과 광주 북구가 주관하는 ‘2020 AI 과학골든벨’을 다음달 14일 개최한다. 올해는 집에서 화상으로 참여하는 온라인 방식으로 이뤄진다. 비대면 방식으로 열리기 때문에 참가를 위해서는 노트북이나 화상 장비를 갖춘 컴퓨터가 필요하다.

국립광주과학관은 이달 12일부터 30일까지 AI 골든벨 참가자를 모집한다. 광주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학생과 부모 2인 1팀으로 신청할 수 있다. 골든벨과 실버벨을 울린 각 1명은 광주광역시장상을 수상한다. 이어 브론즈벨을 울린 2명에게는 광주광역시 북구청장상을, 노력상에 선정된 3명에게는 국립광주과학관장상을 수여한다.

AI 골든벨 참가신청서 양식과 자세한 요강은 국립광주과학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광주과학관 과학문화전시실(062-960-6126)로 문의하면 된다.

기자 프로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유용한 리스티클
  • AI 재현 기술, 로마 황제 얼굴을 살려냈다
  • EU가 뽑은 인공지능(AI)ㆍ로봇 기술 9가지
  • 차세대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술 6가지
  • "당신의 외모는 몇 점?"…AI가 평가하는 내 얼굴은?
  • 코로나19 대유행 시대, 학교가 갖춰야 할 7가지 필수품은?
  • 비대면 시대, XR(확장현실)기술 사용 국내외 건축ᆞ부동산 기업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