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자연어처리 기법 활용
“팩스로 보내라”는 구식 내용 다수
교통부·노동부·농업부 등 실행 시작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미 백악관 관리예산처가 AI를 활용해 연방규정집을 업데이트한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관리예산처는 지난 16일(현지시간) AI 기술로 수십만 장의 연방규정집 문건 속 오류와 오래된 규정, 시간이 지나면서 불필요해진 행정지시 등을 바로잡는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보건후생부는 이 기술을 시범운영했다. 머신러닝 알고리즘과 자연어처리 기술을 활용해 각종 기술적 오류를 발견했다. ‘자료를 팩스로 송부하라’는 요청을 비롯한 구식 요건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었다.

현재 예산처는 미국 내 모든 연방기관에 AI를 이용한 규제안 개정을 권장하고 있다. 예산처에 따르면 이미 교통부·노동부·농업부 등 기관이 이에 동의하며 실행의사를 밝혔다. 백악관 총무부는 각 행정·연방 기관이 규정안을 현재 흐름에 맞게 개정하는지 확인하는 총괄책임을 맡는다.

연방규정집에는 행정기관과 연방정부 기관의 모든 실무관련 룰이 담겨있다. 헌데 방대한 양 탓인지 지난 2016년 이후 개정안이 나오지 않았다. 4년 간 규정집 페이지 수는 18만5000장에 그대로 방치돼 있었다.

러셀 보우트 관리예산처 국장은 “여러 정부기관이 AI를 이용한 노력으로 오랫동안 개혁이 결여된 규제안을 업데이트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11월 3일 대선을 앞두고 규제완화와 세금감면 등을 재임 중 성과로 내세우며 유세 중이다. 그러나 이를 책임질 적절한 안전장치를 확보하지 못했다는 비난도 거세지고 있다.

[관련기사] 미국특허청, AI시대 지적재산권 보고서 공개

[관련기사] 美의회, AI와 경제회복 영향력 조사···전문가들 제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