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조성사업 일환 온라인 교육 실시
AI·블록체인 150명 모집에 509명 몰려

광주광역시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광주광역시민을 대상으로 10월 6일까지 AI‧블록체인 실무인재양성을 위한 무료 온라인 강의 수강생을 모집해 19일부터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제공).

광주광역시민들을 위한 인공지능(AI)‧블록체인 교육의 장이 열렸다. ‘ICT이노베이션 조성사업’ 일환으로 진행되는 광주시민 대상 AI‧블록체인 무료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이 3.5: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광주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실시한 ‘2020년 지역정보통신기술(ICT) 이노베이션스퀘어 조성사업’에 최종 선정돼 마련됐다. 광주는 9월 9일부터 10월 6일까지 광주소재 만 18~39세를 대상으로 수강생을 모집해 지난 14일 교육생을 최종 선발하고 19일부터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판 뉴딜의 핵심과제인 디지털 핵심 인재 양성을 목표로 광주‧전주‧전남에서 매년 750명씩 4년간 3000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올해는 광주 150명, 전주 300명, 전남 300명 총 750명의 관련 인재를 양성할 방침이다.

이상용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인공지능산업팀장은 “광주에서 150명을 모집하는데 500여명이 지원해 3.5:1의 경쟁률을 보였다”며 “광주는 올해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에서 180명의 인재를 육성하고 있기 때문에 광주 ICT이노베이션 교육생을 150명으로 줄여 경쟁률이 더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주에서 300명, 전남에서 300명을 모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강의는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등 주력 산업의 특화 AI과정을 기획해 AI융복합과 블록체인 과정으로 나눠 진행된다. 10월 19일부터 12월 11일까지 8주 동안 하루에 4시간씩 Goolge Meet을 활용한 실시간 강의로 오전‧오후반으로 나눠 진행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 교육을 주관하는 ㈜멋쟁이사자처럼이 맡았다.

‘ICT이노베이션 조성사업’ 일환으로 진행되는 광주시민 대상 인공지능(AI)‧블록체인 무료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AI융복합 교육과정.

AI융복합 교육과정은 인공지능 개론 ▲머신러닝 ▲인공지능 알고리즘 ▲인공지능을 위한 기초 파이썬 ▲머신러닝을 위한 파이썬 ▲머신러닝을 위한 수학으로 구성됐다. 블록체인 과정으로는 블록체인 및 하이퍼레저 소개 ▲블록체인 네트워크 생성 및 구동 ▲Node.js 어플리케이션 개발 ▲패브릭 체인코드 SDK 개발 ▲프라이빗 블록체인 특징 ▲분산 어플리케이션 프로토타입 개발 ▲분산 어플리케이션 개발 ▲분산 어플리케이션 배포 ▲블록체인과 융합기술 등이다.

한편,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블루이코노미를 강화한 AI교육과정,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금융을 강화한 AI교육과정으로 교육생 모집에 한창이다. 전주는 한컴아카데미, 전남은 한국ICT비즈니스 협회와 함께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