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 통합 논란 등 도마 위 오를듯
광주 인공지능 집적단지 사업 검증도

광주광역시청 전경. (사진=광주시 제공).
광주광역시청 전경. (사진=광주시 제공).

22일 열리는 광주광역시 국정감사에는 인공지능(AI) 집적단지 조성사업·행정 통합 등 현안들이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광주시 등에 따르면 다음날인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행안위 회의실에서 광주시를 상대로 하는 국감이 열린다.

2년 만의 열리는 광주시 국감에서는 시를 향한 국회의원들의 질문 세례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국감에서는 이용섭 광주시장의 최대 현안 사업인 인공지능(AI) 집적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점검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AI) 중심도시 실현을 목표로 AI 산업에 10년 동안 1조원의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추진 상황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도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또 광주형 일자리 합작법인 광주 글로벌모터스 공장 건립 등 지역 경제 현안 점검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최근 이용섭 광주시장의 제안으로 지역 최대 이슈로 떠오른 광주·전남 통합 문제가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김영록 전남지사가 21일 이용섭 광주시장이 제안한 시·도 행정통합에 대해 "단순한 행정통합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검증과 공론화 숙성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부정적인 의견을 표명했다.

이와 관련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어, 국감에서는 시·도 행정통합 제안 배경과 당위성, 향후 절차 등에 대한 의원들의 질문이 나올 수 있다. 광주 군 공항과 민간 공항의 전남 이전, 나주 고형폐기물 연료(SRF) 열병합 발전소 가동 문제 등 시·도 간 갈등을 꼬집는 질타도 예상된다. 광주에 지역구를 둔 이형석 의원은 세종을 제외한 16개 시·도 중 광주에만 운전면허 시험장이 없는 사실을 부각하고 조성을 촉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