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GPU 가속 기술로 포토샵에 스마트 포트레이트 필터 적용
어도비 맥스 2020서 스마트 포트레이트 필터 등 RTX GPU 기반 AI 툴 공개
엔비디아 스튜디오 관련 세션서 차세대 어도비 포토샵 AI 활용법 소개

어도비가 구축하는 소프트웨어 경험에 엔비디아의 가속화 기술을 더해 크리에이터들이 창의적 작업을 돕는다.

엔비디아가 자사의 RTX GPU(그래픽처리장치)의 인공지능(AI) 기술로 어도비 포토샵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엔비디아는 어도비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CC)와 포토샵의 크리에이티브 툴에 AI 기술을 접목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엔비디아는 엔비디아 스타일GAN 2(StyleGAN2) 기술을 적용했으며, 엔비디아 RTX GPU에서 최적으로 구동되는 '스마트 포트레이트 필터'(Smart Portrait Filter)가 대표적이라고 소개했다.

포토샵에서 지원되는 스마트 포트레이트 기능은 단순한 조작이 특징이다. 슬라이더를 드래그해 시선 방향과 빛의 각도 등 얼굴에 나타나는 특징을 쉽게 바꿀 수 있다. 

원래 복잡한 수준의 보정과 수정에는 다중의 수작업이 수반된다. 스마트 포트레이트는 엔비디아 리서치가 개발하고 수많은 인물 이미지로 학습을 진행한 심층신경망 기반 AI를 사용해 몇 초만에 작업을 수행한다.

새로운 기술로 촬영을 마친 후에도 이미지 작업을 다양한게 할 수 있다. 비파괴적 워크플로우(non-destructive workflow)를 바탕으로 작업을 자유자재로 진행할 수 있으며, 각 효과와 원본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합칠 수 있다.

엔비디아는 "AI와 GPU로 가속화하는 워크플로우는 엔비디아와 어도비의 지속적 협력이 일궈낸 결과"라고 전했다. 양사는 수년에 걸쳐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프리미어 프로, 에프터 이펙트 등에 워크플로우 가속화를 지원했다. 

◇어도비 맥스 2020에서 RTX GPU 기반 AI 툴 공개

엔비디아는 21일부터 23일까지 개최되는 ‘어도비 맥스 2020(Adobe MAX 2020)’에서 스마트 포트레이트 필터 등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 추가된 엔비디아 RTX GPU 기반 AI 툴을 공개한다.

엔비디아는 ‘더욱 스마트한 업무를 위해 AI로 창의력 향상시키기(Working Smarter: Tapping into the Power of AI to Boost Creativity)’ 발표에서 포토샵에 도입된 엔비디아 GPU 가속 뉴럴 필터를 소개할 계획이다.

뉴럴 필터는 아티스트들의 창조적 아이디어 탐구를 위해 추가된 AI 툴이다.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면 복잡하고도 놀라운 수준의 이미지 수정을 단 몇 초만에 끝낼 수 있다. 

엔비디아는 "수작업으로 진행할 경우 이미지 수정에는 보통 수시간에 걸친 지루한 노동이 필요하지만, AI를 사용하면 즉시 수정이 가능하다"며 "포토샵에 GPU 가속 뉴럴 필터가 도입됨으로써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AI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엔비디아는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와 프리미어 엘리멘트에 RTX GPU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사실상 모든 GPU 가속 디코딩이 전용 VRAM에 오프로드되기 때문에 특히 고해상도의 다중스트림 영상을 다듬을 때 부드러운 영상 재생과 높은 반응성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이번 어도비 맥스 2020에서 엔비디아는 자사 세션 참가자들에게 AI를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공유할 예정이다. 

그래픽 아티스트, 비디오 에디터, 모션 그래픽 전문가, 포토샵 전문가, 콘셉트 아티스트 등 고속 컴퓨팅이 필요한 크리에이터들의 작업 시간을 단축할 노하우를 공개한다. ▲창작물의 정밀도, 선명도, 품질 높이는 법 ▲창작에 할애할 시간을 늘려줄 AI 활용 ▲창작 활동 증진을 위해 고안된 툴과 제품이 모여 이루는 엔비디아 스튜디오 생태계 등이다.

세션은 한국기준 시간으로 10월 22일 목요일 오전 3시부터 30분 동안 진행된다.

[관련기사] '리즈 시절'로 변신 Facial Age 인공지능 기능 제공, 어도비 포토샵

[관련기사] GAN 무한도전 캐릭터를 사람처럼, 사람을 캐릭터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