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콜, 세심한 응대가 필요한 고객에게 집중
고객의 감정 분석, 문서 요약, 상담 내 키워드 추출 등 기능도 제공
클로바 스피치, 길고 복잡한 문장도 정확히 인식

(사진=네이버)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가 클라우드 기반의 AI 컨택센터를 구축할 수 있는 '클로바 AI콜(CLOVA AiCall)'과 길고 복잡한 문장도 정확히 인식하는 '클로바 스피치(CLOVA Speech)'상품을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클로바 AI콜은 국내 최고 수준 음성인식과 합성ᆞ자연어 처리 등 AI 기술이 적용되어 다양한 고객지원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클로바 AI콜은 상담사 기본 업무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감정 분석, 문서 요약, 상담 내 키워드 추출 등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또 자주 묻는 질문(FAQ) 등에 AI 에이전트를 투입해 고객 대기 시간을 줄이면서 상담 품질도 높일 수 있어 고객지원 담당자 업무에 효율적이다.

정성균 네이버클라우드 이사는 “네이버클라우드는 전자금융감독규정에 맞춰 지속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금융전용 클라우드 존을 별도로 제공하고 있어 추후 일어날 수 있는 고객사의 콜센터 시스템의 변경이나 전자감독규정에 개정이 있더라도 매끄러운 대응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게다가 네이버 클로바의 새로운 음성인식 기술 ‘NEST(Neural-End-to-end Speech Transcriber)’가 적용된 '클로바 스피치 '상품도 출시했다. 'NEST'는 정형화되지 않은 장문의 음성을 AI가 자동으로 인식해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기술이다.

안미영 네이버클라우드 수석은 “클로바 스피치는  이미 코로나19 능동감시대상자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클로바 케어콜 및 네이버 동영상 뉴스 서비스에 적용되어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고품질의 음성 인식 기술이 필요한 곳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네이버 '데뷰2020' 개최, 클라우드 기반 로봇 두뇌 ARC 공개 ...제2사옥에 첫 적용

[관련기사] 네이버 AI 연구소장 하정우 “GPT-3 규모 AI 만들겠다”

키워드 관련기사
  • 네이버, 중소상공인과 창작자에게 2년간 1800억 투입한다
  • 내년에 고교 인공지능 수학이 신설된다... 초등학교 AI활용 교육 시행 중
  • ETRI, VR의 멀미도 저감 기술 3종 개발...정신ㆍ심리 치료에 활용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