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미디어 익숙한 Z세대 사로잡은 마이크로(Micro) 러닝: 브라질
'옥상 위 인터넷'으로 상징된 열악한 인터넷 환경 개선: 인도
배달 어려운 대륙 특성 고려한 하이브리드 쇼핑: 호주

코비드 팬더믹 상황 속의 변화를 교육과 행동, 라이프스타일, 기술, 그리고 여가 등 모두 5가지 분야로 나눠 분석한 페이스북(Facebook) IQ ‘2021 핵심 주제 및 트렌드 보고서'가 공개됐다. (링크)

15일 페이스북에 따르면 기술 분야에서는 ▲온라인 교육 부상(브라질) ▲인터넷 망 확장(인도) ▲네오 뱅크(멕시코) ▲하이브리드 쇼핑(호주) 등 모두 비대면(언택트) 주제가 선정됐다.

이밖에 페이스북 IQ가 꼽은 트렌드는 ▲나만의 패션 아이템 만들기(영국) ▲육상 교통의 재발견(독일) ▲인식에서 행동으로의 전환(미국) ▲독서의 즐거움(호주) ▲텃밭 가꾸기(영국) ▲캐주얼 문화(미국) ▲내 집 인테리어(캐나다) 등이다.

보고서는 4개 대륙(아시아 태평양, 유럽, 중남미, 북미)의 8개 국가 18세 이상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익명 사용자의 데이터를 분석, 코로나19가 미친 영향을 살폈다. 선정된 주제는 2019년 9월부터 2020년 9월까지 증가한 키워드를 종합한 결과다.

온라인 교육의 부상 - 브라질

브라질의 교육계는 과도기를 맞이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오지 거주 학생들에게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원격 학습이 강제되었다. 주요 기관들이 온라인 교육 활동을 전격 지원하면서, 교육의 모습이 빠르게 변했다. 전자책, 동영상 스트리밍, 채팅룸, 기타 멀티미디어 리소스등을 통한 원격 학습을 가속화하고 있고. 팟캐스트 방송을 통해 강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있다.

또, 적은 분량의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하는 마이크로 러닝(Micro Learning)이 짧은 길이의 미디어에 익숙한 Z세대 직원이 다수 분포한 직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런 높은 참여도를 유지하는 교육법으로 학습의 형태가 근본적으로 변하고 있다.

인터넷망의 확장 - 인도

2020년 인도에서는 3,000만 명의 농촌 주민들이 인터넷을 보급받으면서 역대 최고의 인터넷 이용률을 달성했다. IT 강국 중 하나로 꼽히는 인도의 낮은 인터넷 보급률이 놀라 울 수도 있지만 아직도 인도 인구의 절반가량이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이다.

집에 인터넷이 연결된 사람들은 오프라인 쇼핑을 전자상거래로 대체하고 있으며, 더 많은 동영상 콘텐츠 소비가 늘고 있다. 특히 웹 화상 회의와 원격 수업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의 보급률에 대한 수요가 필요로 변하고 있다.

사진 = thehindu.com
사진 = thehindu.com

업무 및 교육 기술로 인한 트래픽이 이용 가능한 대역폭에 부담이 가중되며 인터넷 품질이 유지되지 못하고 있다. 6월 좋은 인터넷 연결 신호를 얻기 위해 지붕 위에서 공부하는 학생의 사진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온라인 활동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인도는 긴급히 인터넷 연결망을 확충해 원격 교육 및 재택근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는 문제를 직면하고 있다.

네오 뱅킹 - 멕시코

멕시코에서는 최근 디지털 뱅킹이 점점 활성화되고 있다. 2018년 금융 기술 규제법이 통과된 후 멕시코 핀테크 기업의 수는 1년 만에 14% 증가했고 모바일 지갑, 신용카드 등 은행의 빠르고 안전한 디지털 뱅킹 프로그램을 받아들이고 있다.

더 나아가 쇼핑, 스트리밍 등과 같은 온라인 활동으로 디지털 화폐 사용에 적응하며 오프라인 지점이 없는 디지털 은행 시스템인 네오 뱅킹 가입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아직 생소한 형식의 금융 시스템이기에 디지털 은행들은 저축, 예산 관리, 신용 등급에 관한 금융 지식 교육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사람들이 은행을 이용하거나 쇼핑을 하는 방식에 지속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하이브리드 쇼핑 - 호주

호주의 지리적 특성은 배송에 적합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온라인 쇼핑의 도입이 늦었지만 2017년 아마존의 호주 시장 진입 후 전자상거래가 크게 증가했고 고객들이 후불 결제 방식과 빠른 배송의 편리함이 관심을 높이고 있다.

페이스북 IQ의 조사에 따르면 2020년 3월~4월 동안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필수품을 구매하기 시작하면서 전자상거래 지출이 전달 대비 29% 증가했고 온라인 고객의 약 절반이 7월~8월 동안 최소 하나 이상의 새로운 디지털 쇼핑 플랫폼을 사용했다.

인기를 끌고 있는 새로운 쇼핑 트렌드 중 '구독 상자'는 고객에게 매달 새롭게 엄선한 음료, 스낵, 뷰티 제품, 비타민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일정과 주변 환경이 예측 불가능한 시기에 언박싱은 사람들이 기대하지 못한 만족감을 제공한다.

고객들은 지역에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업체를 신중하게 선택하며, 매장 픽업 프로그램을 통해 제품을 사전 주문한 후 나중에 지역 매장에서 수령하는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상황에 맞는 하이브리드 쇼핑 경험을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

 

AI타임스 장준하 기자 juny6287@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산업부, 2021년 디지털 뉴딜 위한 제조 디지털화 예산 증액
  • 다가오는 2021년 AI 3대 유망 기술
  • 실리콘밸리의 그들, AI의 2021년을 말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