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스탠포드·AWS 제공 5가지 프로그램 소개
WEF, 향후 AI로 5800만개 일자리 증가 전망
현재 전 세계 약 30만명 AI 관련 전문직 종사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많은 산업 분야에서 AI를 도입해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이에 따라 머신러닝을 공부하려는 수요도 늘고 있는 추세다. 머신러닝은 현재 기술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직업 시장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세계경제포럼(WEF)은 AI가 향후 몇 년 안에 580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전세계 약 30만명이 AI 전문직에 종사하고 있다.

AI 전문 매체 유나이티드.AI는 4일(현지시간) IBM을 비롯해 스탠포드대, 아마존웹서비스(AWS) 등에서 제공하는 다섯가지 머신러닝 수강 프로그램과 이수 인증에 대해 소개했다.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면 모두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최소 8시간부터 6개월 간 이어지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새해부터 도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1. 머신러닝 전문가 인증 프로그램(IBM Machine Learning Professional Certificate)

IBM이 제공하는 이 프로그램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머신러닝 분야에서 경력을 쌓기 위해 준비하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만들어졌다. AI 주요 알고리즘과 그 용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총 6개 과정으로 구성돼있다. 컴퓨터 기술과 데이터 활용, 파이썬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다면 더 이해하기 쉽다. 유료 프로그램.

▲ 강좌 수 : 6코스 프로그램

▲ 강좌 내용 : 비지도 학습·지도 학습·심층학습·강화학습·시계열 분석 및 생존 분석

▲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및 라이브러리로 자체 프로젝트 코딩

▲ 완료 시 IBM 디지털 배지 수여

▲ 교육 기간 : 6개월간 주 3시간씩

 

2. IBM AI 엔지니어링 전문가 인증 프로그램(IBM AI Engineering Professional Certificate)

IBM의 또다른 주요 머신러닝 자격증 중 하나인 본 프로그램은 AI나 ML 엔지니어로 성공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한다. 감독학습·비지도 학습과 같은 ML과 딥러닝의 기본 개념을 공부한다. 또 심층 아키텍처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유료 프로그램.

▲ 강좌 수 : 6코스 프로그램

▲ 강좌 내용 : 파이썬을 이용한 지도·비지도학습

▲ 사이파이(SciPy), 사이킷런(ScikitLearn), 케라스(Keras), 파이토치(PyTorch), 텐서플로우(Tensorflow)와 같은 인기 라이브러리 적용.

▲ 개체 인식, 컴퓨터 비전, 이미지와 비디오 처리, 텍스트 분석과 NLP와 관련된 문제 해결

▲ 완료 시 IBM의 디지털 배지 수여

▲ 교육 기간 : 8개월간 주 3시간씩

 

3. 스탠포드대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by Stanford University)

스탠포드대에서 제공하는 이 수업은 가장 효과적인 머신러닝 기술을 가르친다. 데이터마이닝부터 통계 패턴을 인식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AI 공부를 할 수 있다. 유료 프로그램.

▲ 교육 기간 : 60시간

▲ 강좌 주제 : 지도 및 비지도 학습

▲ 강좌 내용 : 다양한 사례 연구 및 애플리케이션

▲ 스마트 로봇, 텍스트 이해, 컴퓨터 비전, 의료 정보, 오디오· DB 마이닝 위한 학습 알고리즘

▲ 경진대회 참가 시 가산점 획득 가능한 인증서 수여

 

4. AWS와 머신러닝 시작하기(Getting Started with AWS Machine Learning)

아마존웹서비스(AWS)는 AI에 관심있는 전문직 외 일반인을 대상으로 짧은 시간 내 풍성한 교육 프로그램을 완성했다. AWS만의 머신러닝에 대해 공부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AWS 컴퓨터비전, 자연어처리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각 수업마다 여러 모듈이 있어 다양한 ML 개념과 AWS 서비스를 다룬다. 유료 프로그램.

▲ 교육 기간 : 8시간

▲ 강좌 주제 : ML이 해결할 수 있는 주요 문제

▲아마존 컴프리헨드(Amazon Comprehend), 아마존 리코그니션(Amazon Recognition), 아마존 트랜스레이션(Amazon Translation)과 같은 아마존 AI 서비스를 통한 지능형 애플리케이션 구축

▲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를 사용해 모델 제작·교육·배포

 

5. 조지아 공대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by Georgia Tech)

조지아 공대에서 제공하는 이 무료 강좌는 총 3단계로, 지도학습에 초점을 맞춰 첫 번째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두 번째 코스는 비지도 학습에, 마지막은 강화학습에 대해 배운다. 통계, 프로그래밍, 신경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다면 더욱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무료 프로그램.

▲ 교육 기간 : 4개월

▲ 강좌 주제 : 지도 학습· 비지도 학습· 강화학습

▲ 자산 관리 및 거래 신호 생성과 같은 주제를 포함한 실제 프로젝트 진행

 

AI타임스 박혜섭 기자 phs@aitimes.com

[관련기사] 코딩 배우자!…빌 게이츠 추천 무료 강좌 프로그램 8

[관련기사] AI도 실수 많이한다...AI가 실패한 최신 사건 10가지

키워드 관련기사
  • “당뇨약이 우울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AI로 기존 의약품 새 용도 찾았다
  • 2020년 프로그래밍 언어상 파이썬 수상, TIOBE 선정
  • 세일즈포스가 인수한 슬랙, 새해 첫 이슈가 '먹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