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센트리벤처스, 광주 AI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운영
엑센트리로켓단 10개팀 선발…최대 1억 원 직접 투자
1월 31일까지 참가팀 모집…광주시 AI사업 연계 ‘다양’

엑센트리벤처스 광주센터는 광주 AI스타트업이 성장할 수 있는 민간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엑센트리로켓단' 2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진=엑센트리벤처스 제공).
엑센트리벤처스 광주센터는 광주 AI스타트업이 성장할 수 있는 민간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엑센트리로켓단' 2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진=엑센트리벤처스 제공).

광주 AI스타트업이 투자‧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민간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등장했다.

엑센트리벤처스는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스타트업을 발굴‧성장시키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엑센트리로켓단’에 참가 스타트업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엑센트리벤처스가 출자‧운영하고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인공지능사업융합사업단, 광주테크노파크와 협업해 진행한다. 2월 초 10개의 광주 AI스타트업 기업을 선발해 직접투자, 입주공간 제공,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선발 기업은 올 2월부터 5월까지 4개월 엑센트리벤처스로부터 1억 원 한도내 직접투자 등 밀착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과 광주 AI창업캠프 입주기업지원을 제공받는다. 지원 내용은 우수 기업 선정시 직접 투자 ▲실전형 시즈니스 심화 교육 ▲1:1 맞춤형 멘토링 지원 ▲IR 데모데이 피칭 ▲공동 주관기관 후속사업 지원 등이다.

특히 선발팀은 공동주관기관 지원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우수창업기업집중지원사업, 벤처창업활성화지원사업, AI 테스트베드 코리아 산업지능화 경진대회 등 자체 후속 지원사업 등을 연계해 지원한다.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은 광주 AI창업캠프 입주기업지원과 AI펀드 투자유치 설명회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광주 테크노파크는 심화 멘토링 및 홍보물 제작 지원사업 신청시 선발팀에게 가산점을 부여해 우대한다.

지원자격은 AI기반 응용기술과 제품개발사업을 영위하는 7년 미만의 광주지역 AI스타트업 기업이다. 오는 1월 31일까지 희망기업을 모집하고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거쳐 10개 팀을 선발할 방침이다. 지원방법은 홈페이지(https://bit.ly/3rs86Ub)에서 참가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 후 엑센트리벤처스 이메일(xnrocket@xntreeventures.com)로 제출하면 된다.

프로그램 종료 이후에는 파이널 데모데이를 통해 우수팀을 뽑는다. 선발팀은 엑센트리벤처스로부터 시드 지분투자를 유치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엔센트리베처스 광주센터(070-4647-2244)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윤우근 엑센트리벤처스 이사회의장은 “민간이 주도하고 기관이 협력하는 실전형 기업 육성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이번 엑센트리로켓단이 광주 AI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새로운 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주)엑센트리 벤처스는 유망한 기업을 발굴해 투자펀드 운용부터 기술 컨설팅까지 책임지는 글로벌 투자전문 회사다. 2014년 엑센트리 런던센터를 시작해 13개의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 원 이상의 스타트업)을 배출했다. 서울 본사, 부산센터에 이어 지난해 4월 광주광역시와 AI비즈니스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엑센트리벤처스 광주센터를 개소했다.

AI타임스 구아현 기자 ahyeon@aitimes.com

취재노트
광주지역 최초로 민간자본이 들어간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스타트업에게 1억 원의 직접투자는 굉장히 크다. 서비스·제품을 개발해 다음 투자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엑센트리로켓단은 직접 투자 이외에 다양한 연계 사업과 컨설팅 지원을 하고 있다.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AI기업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AI스타트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길 기대한다.
키워드 관련기사
  • [R] 광주 미래에 투자…1천억 'AI펀드'
  • 이색 기술 보유한 AI 스타트업, 광주로 몰려든다
  • 한국광기술원, 빛 융합해 AI 및 신재생 에너지 기술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