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순천시-NHN, 공공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구축 MOU
NHN엔터프라이즈, 스마트 IT산언밸리 구축에 3천억 원 투자
공공정보 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주도·데이터 신사업생태계 구축
연관 기업 유치 인재양성 프로그램 운영, 200명 고용창출 기대

31일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김영록 전남지사(왼쪽), 김동훈 NHN엔터프라이즈 대표(가운데), 허석 순천시장이 공공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및 스마트 IT산업밸리 구축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전남도 제공)

NHN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데이터센터가 순천에 구축된다. 이에 전라남도 디지털 뉴딜 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남도는 31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NHN엔터프라이즈(주), 순천시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스마트 IT산업밸리 구축을 위한 3천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 맺었다.

협약식엔 김동훈 NHN엔터프라이즈(주) 대표, 김영록 전남도지사, 허석 순천시장, 소병철 국회의원, 허유인 순천시의장, 임종기 도의원 등이 참석했다. NHN엔터프라이즈는 순천에 3천억 원을 투자해 신규 지역 법인 설립하고 2022년까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및 스마트 IT산업밸리 구축한다. 아울러 인재양성 프로그램 운영하고 공공 정보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 등을 추진한다. 200명의 고용 창출이 기대된다.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는 빅데이터 시대의 핵심 인프라로 클라우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 확대로 대용량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기반시설이다. 전남도는 순천에 조성되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데이터기반의 IT산업을 활성화해 IT 인재 양성, 연관기업 유치 등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미래형 첨단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정부로부터 공공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로 지정받아 2025년까지 이뤄지는 행정․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 이전 등에도 대응할 방침이다. 전남도는 앞서 전남형 뉴딜 전략에 디지털 뉴딜의 핵심 인프라인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유치해 데이터 신산업 허브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김동훈 NHN엔터프라이즈 대표는 “클라우드 분야의 기술 안전성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며 “전남도, 순천시와 적극 협력해 경쟁력을 갖춘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구축, 전남의 데이터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허석 순천시장은 “전남의 디지털 뉴딜 선도에 순천이 앞장서겠다”며 “지역 인재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IT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NHN엔터프라이즈의 데이터 센터 투자는 전남 산업 전반의 디지털 혁신을 앞당길 수 있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첨단 ICT기업, 글로벌 R&D기업을 유치해 청년이 일하고 싶은 글로벌 ICT신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NHN엔터프라이즈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데이터 서비스를 하는 전문기업이다. 이날 NHN은 공공 클라우드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담 법인 'NHN엔터프라이즈'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공공 클라우드 시장에 적극적인 투자도 이어가고 있다. NHN판교 데이터센터에 이어 5천억 원이 투입되는 김해 데이터센터를 설립하고 있으며, 광주에 설립되는 국내 최대 AI 데이터 센터 운영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AI타임스 구아현 기자 ahyeon@aitimes.com

취재노트
순천에 NHN엔터프라이즈가 3천억 원을 들여 데이터센터를 구축한다. 전남도는 뉴딜 전략에 디지털 뉴딜의 핵심 인프라인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유치가 성공적으로 이뤄진 것이다. 순천을 중심으로 IT 생태계를 어떻게 조성하고 지역의 먹거리를 발굴할지 주목되고 있다.
키워드 관련기사
  •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4차 산업혁명 전문인재 양성 힘 보탠다
  • ‘AI 바람’ 타고 스마트해지는 광주·전남 병원
  • 농가에 부는 ‘스마트’ 바람‥청년 농업인 유입에 탁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