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병철 에이디링크코리아 부장, AI 엣지 중요성 발표
AI 엣지, 비용·보안·속도에 강점 있어
도입 시 HW와 SW 관점에서 투자 수익(ROI) 높일 방안 고민해야
엔비디아 젯슨 기반 딥러닝 포트폴리오 추천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세상이 변하고 있습니다. 자동화에서 나아가 자율성으로, 사람 없이 프로세스를 만드는 세상이 되고 있습니다. AI 엣지는 의료, 스마트시티, 항공, 보안, 유통센터,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운용되면서 자율성을 이끕니다."

석병철 에이디링크코리아 부장은 1일 매뉴팩처링티비가 주최한 세미나에서 AI 엣지의 중요성을 밝혔다. AI 엣지가 다양한 분야에 접목된 만큼 솔루션 적용에도 많은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AI 엣지는 디바이스 단에서 이뤄지는 인공지능 연산을 의미한다. 데이터가 생성되는 지점에 상관없이 실시간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AI 기술이다. 

CCTV를 예로 들면, 수상한 사람이 화면에 찍혔을 경우 과거에는 해당 정보를 클라우드에 보내 데이터를 처리했다. 클라우드에서 수상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었다. 데이터 전송이 필요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전송 간 데이터 분실이 발생하는 위험이 있었다.

AI 엣지는 CCTV 안에서 데이터 처리를 한다. CCTV가 자체적으로 수상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판단해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데이터 소스와 연산을 하는 운영체계가 가까이 있어 네트워크 비용 감소 효과가 있다.

거리가 가까운 만큼 데이터 손실 위험도 적다. 연산처리 속도도 클라우드에 따로 전송하는 것보다 빠르다. 공장 생산라인에서 불량이 발생했을 경우 운영자에게 즉각 알려줄 수 있어 피해를 일찍 방지할 수 있다.

석병철 부장은 "AI 엣지 도입은 많은 긍정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단 엣지 솔루션을 선택할 때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세심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AI 엣지 솔루션을 선택할 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두 가지 관점에서 모두 투자 수익(ROI)을 높일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이를 위한 우선 고려사항은 ▲AI 워크로드 ▲미래에도 사용 가능한 시스템 디자인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 디자인 ▲크기·무게·전력(SWaP, Size, Weight, and Power) 제약이다.

석 부장은 "(AI 엣지 도입으로) 적합한 솔루션을 모색하려면 애플리케이션의 AI 워크로드를 알아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선 필요한 컴퓨터 성능이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크기, 무게, 전력 조건과 같은 확장 가능한 시스템에 대한 설계와 더불어 신뢰성도 중요한 핵심요소"라고 덧붙였다.

4가지 고려사항을 분석해 에이디링크가 선택한 AI 엣지는 엔비디아 그래픽처리장치(GPU) 솔루션이다.

에이디링크는 공장 안전을 위해 엔비디아 젯슨 TX2(Jetson TX2) 기반 스마트카메라와 비전 컨트롤러를 도입했다. 최근 공장에서는 로봇으로부터 작업자가 다치지 않기 위한 보호 정책이 중요해졌다.

로봇이 활동하는 구역에 사람이 들어가면 로봇을 즉시 정지시키는 기술이 필요해졌다. 에이디링크는 카메라 기능과 컴퓨터 기능을 동시에 하는 AI 스마트카메라를 도입해 지연시간 없이 로봇을 멈출 수 있도록 조치했다.

도로 위 눈을 치우는 제설 차량에도 젯슨 TX2 기반 AI 비전 시스템을 탑재했다. 제설 차량은 눈에 가려진 살아있는 물체나 이물질과의 충돌사고를 피하는 게 중요하다. 에이디링크는 엣지 AI 기술이 있는 비전 시스템으로 제한된 공간에서도 충돌을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했다.

물류창고 등에서 작동하는 물류 로봇에는 젯슨 AGX 자비에(Jetson AGX Xavier)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물류 로봇은 이동하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지도를 형성할 수 있다. 사물과 사람의 위치를 고려해 안전하게 자율주행을 할 수 있다. 젯슨 AGX 자비에는 크기가 작아 물류 로봇에 적합하다는 게 석 부장의 설명이다.

석 부장은 "에이디링크는 AI 엣지 도입에 도움을 주기 위해 최적화된 엔비디아 젯슨 기반 딥러닝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기업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AI타임스 김동원 기자 goodtuna@aitimes.com

[관련기사] 엣지에서 AI와 시각적 처리가 증가하는 이유

[관련기사] "AI 탑재 4D 이미지 레이더, 자율주행 넘어 모든 분야 본다"...김용환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대표 인터뷰

키워드 관련기사
  • 엔비디아, 자율주행차 완성도 높일 8세대 하이페리온 플랫폼 공개
  • 현대건설기계-AWS, AI로 건설장비 고장 진단하는 기술 공개
  • 래티스, AI로 '예지정비' 가능한 산업용 자동화 솔루션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