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Ops KR 개최 행사 5일(토) 개최, 신청 기간 3일까지, 1인당 1매
앤드류 응 포함 전 세계 AI 전문가들 ‘ML옵스’ 중요성에 입 모아 강조
슈퍼브에이아이, 쏘카, 뤼이드 등 국내 AI 기업 후원 및 연사로 나서

제1회 MLOps KR 커뮤니티 이벤트 (사진=MLOps KR)
제1회 MLOps KR 커뮤니티 이벤트 (사진=MLOps KR)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AI)을 폭넓게 활용되면서 아울러 'ML옵스(MLOps, Machine Learning Operations)'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있다.

AI 4대 구루 중 한 사람인 스탠퍼드대학 '앤드류 응' 교수는 얼마 전 Data centric AI와 ML옵스에 대해 AI를 모델 중심이 아니라 데이터 중심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화두를 던져 전 세계 AI 개발자들 사이에서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ML옵스는 연구 위주의 기계 학습 AI 모델을 생산성을 높여 배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가져 오는 과정을 말한다.

이에 따라 글로벌 온라인 교육 플랫폼 '코세라'(Coursera)에서는 ML옵스 관련 강의를 신설했으며,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서는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 I/O에서 2025년 ML옵스의 가치를 40억달러 가까이로 전망하기도 했다.

이와 맞물려 우리나라에서는 국내 최대 ML옵스 커뮤니티 'MLOps KR'가 개최하는 '제1회 MLOps KR 커뮤니티 이벤트' 행사를 오는 5일(토) 개최한다.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ML옵스에 대한 이해와 수행 역량을 높이기 위해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인공지능 데이터 플랫폼 기업 '슈퍼브에이아이', 카 셰어링 기업 '쏘카', AI 교육 기업 '뤼이드'(Riiid), 인공지능팩토리가 후원 기업으로 나섰으며, 비제이퍼블릭과 한빛미디어가 도서를 후원한다.

전체 세션은 총 6개로 구성, ML옵스 전문가들의 현장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할 예정이다.

ML옵스 전문가들로 구성된 6개의 전체 세션 안내

▲ MLOps 춘추전국시대 정리(연사 변성윤)

▲ Ray: 대규모 ML 인프라를 위한 분산 시스템 프레임워크(연사 조상빈)

▲ Data-centric MLOps(연사 이정권)

▲ JupyterFlow: 당신의 모델에 날개를 달아드립니다(연사 유홍근)

▲ 내가 만든 모델을 데이터셋에 맞게 대량으로 찍어내는 방법(only 파이썬, 연사 김태영)

▲ KRSH: 선언형 Kubeflow, Terraform처럼 파이프라인 관리하기(연사 김완수) 

온라인 화상회의시스템인 에어밋(Airmeet)을 통해 비대면 형식으로 진행하며, 모든 세션을 마친 후에는 참여자들 간의 네트워킹 시간을 마련했다. 

행사는 MLOps KR 커뮤니티 페이스북 페이지 링크를 통해 접속하거나 페스타 공식홈페이지에서 참여 시청을 할 수 있다. 

신청 기간은 6월 3일(목)까지로 1인당 1매만 구입 가능하다. 

한편, MLOps KR는 인공지능 개발자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2019년 페이스북을 기반으로 개설된 국내 최초의 ML옵스 커뮤니티다. 현재 2천여 명이 넘는 멤버를 보유하고 있으며, ML옵스에 대한 다양한 정보 및 연구 성과 등을 공유하고 있다.

AI타임스 이하나 기자 22hnxa@aitimes.com

[관련기사] Arm, 오라클 클라우드 솔루션에 네오버스 플랫폼 도입...성능·유연성 ↑

[관련기사]  자동화 넘어 자율성 이끄는 AI 엣지, 도입 시 고려할 사항은?

키워드 관련기사
  • AI 기업들,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로…92~95번째 업무협약
  • 페이스북‧트위터, 팔레스타인 활동가 검열 논란에 휩싸여...AI 소프트웨어 오류일 뿐?
  • [스페셜리포트]④자율주행차 법제도, 완전자율주행 전후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