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FDA 최초 ADHD 디지털치료제 승인받은 뉴로시그마와 협약
KT AI·클라우드 바탕으로 차세대 디지털치료제 개발
작년 ‘디지털&바이오헬스 P-TF’ 신설한 KT, 헬스케어 사업에 주력

김형욱 KT 미래가치추진실장 부사장(왼쪽)과 레온 액치안 뉴로시그마 최고경영자(오른쪽 모니터 화면)가 비대면 업무협약식 후 기념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사진=KT)
김형욱 KT 미래가치추진실장 부사장(왼쪽)과 레온 액치안 뉴로시그마 최고경영자(오른쪽 모니터 화면)가 비대면 업무협약식 후 기념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사진=KT)

KT(대표 구현모)가 뉴로시그마(NeuroSigma)와 업무협약을 맺고 국내·외 디지털치료제 사업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미국 소재 디지털치료제 개발사 뉴로시그마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최초로 신경정신질환 대상 디지털치료제 승인을 획득한 바 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KT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우울증, 뇌전증 등 신경정신질환을 치료하는 디지털치료제 제품 개발과 사업화에 시동을 건다.

자사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역량을 바탕으로 뉴로시그마 제품의 차세대 버전 설계·개발을 지원한다.

KT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과 연동해 모니터링, AI 분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이외 국내 시장에서 디지털치료제를 상용화하고 생산거점을 구축하는 역할을 맡는다.

뉴로시그마가 개발한 디지털치료제인 ‘모나크 eTNS(Monarch external Trigeminal Nerve Stimulation System)’는 약물이 아닌 전자패치를 통해 뇌 신경을 자극함으로써 신경정신질환을 치료한다.

ADHD를 치료하는 디지털치료제로는 최초로 미국 FDA 의료기기 승인을 받았다. 앞으로 뉴로시그마는 우울증, 뇌전증 질환에도 해당 기술을 확대 적용해 FDA 승인을 받기 위한 임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존 ADHD 치료 약물들은 중추신경자극제로 두통, 불안, 중독 등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디지털치료제 부작용은 식욕증가, 피부자극과 같이 비교적 경미하다.  부작용으로 기존 약물 대체제를 찾는 환자들의 수요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KT 미래가치추진실장 김형욱 부사장은 아직 국내에서는 디지털 치료제가 시작단계에 머물러 있으나 그 효용성과 성장 잠재력은 뛰어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뉴로시그마와의 사업협력을 시작으로 디지털치료제를 헬스케어 신사업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뉴로시그마 레온 액치안(Leon Ekchian) CEO는 "KT의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은 의료와 전자공학 분야의 융합을 대표하는 당사 eTNS 제품을 완벽하게 보완해줄 수 있다. KT의 ICT역량을 기반으로 디자인, 기능, 고객 경험 등 추가 가치를 창출해 당사의 차세대 제품 고도화를 이룰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KT는 최근 헬스케어 분야 신사업 육성에 큰 의지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말 최고경영자(CEO) 직속 미래가치추진실에는 ‘디지털&바이오헬스 P-TF’를 신설했다. 올해는 김형욱 미래가치추진실장이 디지털헬스산업협회장으로 취임한 바 있다.

AI타임스 박성은 기자 sage@aitimes.com

[관련기사]"AI는 특정 사람들을 위한 것 아냐...대중화와 실무 인재양성에 앞장설 것" 양성모 KT DS 본부장 인터뷰

[관련기사]KT와 아마존, 전략적 협력 관계 강화한다...AI,클라우드에서 미디어까지

키워드 관련기사
  • 최병욱 의료AI학회장 “의료 AI 확산 관건 수가 문제, 집중 탐구할 것”
  • 의료 AI 최대 걸림돌 수가 문제 , "솔루션 비용, 건보공단·보험사가 부담 나눠야"
  • "HCI 원천기술 시동 제대로 걸렸다. 이제부터 질주 시작이다"...곽민철 셀바스AI 대표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