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AI·SW 개발자 구하기 '하늘의 별따기'
신입 연봉 6000만원 제시해도 지원 적어
정부, 인력개발 분주...2025년까지 41만명 이상 양성 목표
전문가들 "인력양성뿐 아니라 인력 관리에도 힘써야"

올해 역시 AI 개발자 품귀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셔터스톡)
올해 역시 AI 개발자 품귀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셔터스톡)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 개발자 품귀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에서는 실력 있는 개발자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란 얘기가 나오고 있다. 힘겹게 개발자를 구해도 잦은 이직과 퇴사로 기업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는 하소연도 제기됐다.

10일 국내 AI 중소기업 관계자는 "신입 연봉 6000만원을 제시해도 지원하는 개발자들이 적다"면서 "입사를 해도 SW 특성상 몸만 이직하면 돼 한 달도 안 돼 이직하는 경우가 많아 기업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AI 중소기업 관계자는 "연봉을 높이고 복지를 늘려도 중소기업 인력은 대기업이나 해외로 빠져나간다"며 "대기업이 해야 할 역할이 있고, 중소기업이 해야 할 역할이 있는데, 대기업 쏠림현상이 여전해 국내 중소기업은 정체돼 있는 곳이 많다"고 지적했다.

개발자 품귀 현상이 이어지면서 기업은 인재를 구하기 위해 대규모 인테리어 공사까지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인사담당자는 "최근 대졸 취업생이 합격자 발표가 나자 근무할 곳의 책상과 주변 환경을 촬영해 보여달라고 요구했다"며 "취업 후 근무할 환경에 관심이 높아 인테리어도 신경쓰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사실 AI·SW 개발자 품귀 현상은 국내외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모두가 처한 공통 과제다. 미국 노동통계국(BLS)에 따르면 지난 2020년 기준 소프트웨어 개발자, 품질 보증 분석가, 테스터 직군의 일자리 수는 180만 개를 넘었다. 오는 2030년까지 일자리 수 증가율은 22%로 평균을 상회했다. 

반면 인력 공급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시장조사업체 입소스에 따르면 전 세계 AI 기업 10곳 중 7곳은 지난 2년간 최소 한자리의 업무 공백이 발생했다. 국내 취업생들이 선호하는 네이버조차도 "실력만 있으면 고등학생도 좋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다. 

[관련기사] 네이버 관계자, AI 인력 부족에 "실력만 있으면 고등학생도 괜찮다"

AI·SW 인재부족 현상이 이어지자 정부는 인력양성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고용노동부는 2025년까지 총 41만3000명의 SW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기업이 필요한 인재를 직접 양성하는 민·관 협력형 사업을 신설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기정통부 측은 "정부는 청년들이 디지털 분야에서 전문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대폭 확대해 지난해 약 4만 명 규모의 SW 인재양성을 추진했다"며 "41개교의 SW 중심대학과 10개교의 AI 대학원 등 전공자 확대를 비롯해 비정규 전문교육과정을 통해 누구나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하고 디지털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들은 인력양성도 좋지만, 인력 관리에도 힘써야 한다고 조언한다. 유명호 스누아이랩 대표는 지난해 11월 열린 '인공지능에 관한 법률안 입법공청회'에서 AI 관련 유능한 인재를 실리콘밸리 등 해외에 뺏기고 있다며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유명호 스누아이랩 대표는 "과거 한 명이 5만 명, 10만 명을 먹여 살린다는 말이 있었는데 지금 AI가 그럴 것"이라며 AI 인재 유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진=김동원 기자)
유명호 스누아이랩 대표는 "과거 한 명이 5만 명, 10만 명을 먹여 살린다는 말이 있었는데 지금 AI가 그럴 것"이라며 AI 인재 유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진=김동원 기자)

유 대표는 "AI 관련 코어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이른바 S급 인력은 처우 문제로 실리콘밸리 등에서 국내로 오지 않는다"며 "AI 발전을 위해선 이런 S급 인재를 대학 교수로 모셔와 인력을 양성해야 하는데 사실 그럴 수 있는 형편이 되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이어 "과거 한 명이 5만 명, 10만 명을 먹여 살린다는 말이 있었는데 지금 AI가 그럴 것"이라면서 "S급 인력양성에 관한 육성방안이 법률안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최원상 행정안전부 비상계획전문경력관(한남대 교수)은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좋은데 능력 있는 인재는 대부분 해외로 간다는 게 문제"라며 "양성된 인력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관한 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애국심에만 호소해 국위 선양하라는 시대는 지났다"며 "어떻게 인력을 관리할 것인지에 관한 명확한 정책이 있을 필요가 있다" 강조했다.

AI타임스 김동원 기자 goodtuna@aitimes.com

[관련기사] "데이터 사용 특례와 AI 인재창출 방안 필요"...인공지능에 관한 법률안 두고 AI 기관·업체 한 목소리

[관련기사] AI 대학원 리더들 “AI 인재 양성 관건은 산학협력·전주기 교육·인프라 개발”

키워드 관련기사
  • 양향자 의원 "AI는 국가경쟁력 강화 위한 기회, 정치적 뒷받침은 아직 미흡"
  • KT에서 20대 실무형 AI 인재 양성한다…'KT 에이블스쿨 1기' 시작
  •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AI 인력 양성‧지역 기업 지원' 두 마리 토끼 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