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및 비디오 공유 앱에 NFT(대체불가토큰) 통합
메타버스-NFT 통합하는 모회사 메타의 비전과 일치
메타버스에서 아바타가 입고 있는 옷을 NFT로 발행
NFT가 메타버스 비전을 키우는 데 핵심적인 역할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사진=셔터스톡)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사진=셔터스톡)

메타(Meta)의 CEO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가 인스타그램에 NFT(대체불가토큰)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IT매체 테크크런치(TechCrunch)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에서 열린 SXSW 행사에서 저커버그는 “우리는 가까운 시일 내에 NFT를 인스타그램에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아직 정확히 발표할 준비가 되지 않았지만 조만간 새로운 NFT를 선보이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앞서 인스타그램의 최고 경영자인 아담 모세리(Adam Mosseri)는 NFT 기술을 적극적으로 탐색 중이라고 밝혔다. 모세리는 "인스타그램은 우리가 플레이할 수 있고 제작자(creator)를 도울 수 있는 흥미로운 장소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인스타그램의 NFT로의 이동은 메타버스로 알려진 가상세계와 통합하려는 모회사 메타의 비전과 일치한다. 2021년 10월 페이스북(Facebook)은 이러한 방향 전환을 반영해 이름을 메타로 변경했다. 당시 메타버스 제품 책임자인 비샬 샤(Vishal Shah)는 메타가 NFT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하면 사람들이 NFT와 같은 한정판 디지털 개체를 더 쉽게 판매하고 디지털 공간에 전시하고 다음 사람에게 안전하게 재판매할 수도 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저커버그도 "메타버스에서 아바타가 입고 있는 옷이 NFT로 발행되어 다른 장소로 이동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메타의 CEO 마크 저커버그가 인스타그램에 NFT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사진=셔터스톡)
메타의 CEO 마크 저커버그가 인스타그램에 NFT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사진=셔터스톡)

메타버스가 전면적으로 실행되기까지 얼마나 더 걸릴지 알 수 없다. 심지어 메타버스가 활짝 열릴지 조차 의문이다. 그러나 저커버그는 메타버스가 무선 인터넷을 이을 인터넷의 다음 장이라고 믿고 있다. 

지디넷(ZDNet)에 따르면 저커버그는 “메타는 메타버스 자체를 만드는 게 아니라 메타버스를 구현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메타버스가 실현되기 위해선 메타 뿐 아니라 여러 기업들이 함께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리의 현실 세계에도 다양한 모습이 있듯이 메타버스도 단일한 공간이 아니다. 저커버그가 여러 기업들이 함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공간인 만큼 자기 표현도 중요하다. 이 부분에서 NFT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저커버그는 "화상회의를 할 때 복장에 신경을 쓰는 것처럼 메타버스에서도 자기 표현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아바타 모양 뿐 아니라 아바타의 복장까지도 자기 표현 수단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현실 세계에서 자기 표현을 위해 돈을 쓰는 것처럼 메타버스에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지출을 하게 된다고 저커버그는 강조했다. 그런 점에선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 저커버그의 생각이다. 

그는 또 "메타버스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창의적인 일을 할 것이기 때문에 수 많은 일자리가 생기게 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다른 종류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 NFT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메타버스에선 사람들이 자신들의 가상 자산을 NFT 형식으로 만들게 되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램에 NFT를 도입하겠다고 선언한 것은 NFT가 메타버스 비전을 키우는 데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AI타임스 박찬 위원 cpark@aitimes.com

[관련기사][AI와 주말 데이트] "올해 친구 생일선물, NFT 작품으로 줄까"

[관련기사]"별로 관심 없어"...메타버스·NFT 관심 하락세

키워드 관련기사
  • 메타, 메타버스의 미래 선보여…말로 가상 세계 창조
  • KT-신한은행 'DX 동맹 체결'...AI·메타버스·로봇·NFT 협력 강화
  • 메타버스 안에서 놀고 돈 버는 시간 대폭 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