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호 부회장, 영국 팹리스 ARM 인수 가능성 밝혀
"ARM 컨소시엄으로 인수하는 방안 검토하고 있다"
ARM, 팹리스 중 팹리스라 불리는 기술 강자 기업
엔비디아가 인수 추진했으나 규제 당국 반대로 무산

박정호 SK하이닉스 대표이사 부회장이 30일 경기도 이천 본사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회사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SK하이닉스)
박정호 SK하이닉스 대표이사 부회장이 30일 경기도 이천 본사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회사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ARM 인수 가능성을 밝혔다. 박정호 SK하이닉스 부회장은 30일 경기도 이천 본사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 이후 'ARM 인수 가능성'에 대해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ARM은 한 회사가 인수할 수 있는 기업은 아니다"라며 "전략적 투자자들과 함께 컨소시엄으로 인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부회장이 ARM 인수 가능성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8일 열린 SK스퀘어의 첫 정기주주총회에서도 "ARM을 인수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단순히 인수 의사를 밝힌 것을 넘어 다른 기업과 공동으로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는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했다. SK하이닉스가 ARM을 인수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는 것이 확실히 드러난 것이다.

ARM은 영국 반도체 설계 기업(팹리스)이다. 팹리스계의 팹리스라 불리는 기술 강자다. 실제로 전 세계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의 95%가 ARM의 설계도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공지능(AI) 개발에 필수인 AI 반도체와 서버용 반도체 설계도 상위권 기술을 갖추고 있다. 

ARM을 눈독들이는 기업은 많다. 미국 엔비디아는 ARM 인수를 추진했다가 세계 규제 당국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인텔 역시 ARM 인수를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팻 갤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는 2월 17일 '인텔 인베스터데이 2022' 관련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ARM 인수 컨소시엄에 참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가 ARM 인수를 검토하고 있는 것은 비메모리 사업 강화를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회사는 메모리를 넘어 비메모리 사업 영역을 지속 확장하고 있다. 비메모리 설계와 위탁생산(파운드리)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파운드리 강화를 위해 회사는 키파운드리 인수도 추진한 바 있다. 지난해 10월 매그너스반도체 유한회사로부터 키파운드리의 주식 100%를 5758억원에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같은 해 12월에는 기업결합을 신고하기도 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오늘 SK하이닉스의 키파운드리 인수 건에 대해 시장 경쟁 제한 우려가 없다고 판단해 인수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한편 박정호 부회장은 이번 주주총회에서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를 강조했다. 반도체 업계가 호황과 불황이 반복되는 사이클의 영향으로 시장의 저평가를 받아온 점을 지적하며 "글로벌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투자 효율과 생산성을 높여 안정적인 수익구조 기반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고객의 필요를 선제적으로 파악해 고객별 최적화된 솔루션을 장기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AI타임스 김동원 기자 goodtuna@aitimes.com

[관련기사]Arm, 카메라에서 데이터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ISP 출시

[관련기사]엔비디아, Arm 인수 철회...규제기관 독점 우려에 '백기 투항'

키워드 관련기사
  • AMD, 자일링스 인수 완료…사상 최대 규모의 반도체 인수 합병
  • ARM, 가상 하드웨어 기반 IoT 솔루션 공개..."제품 설계 주기 최대 2년 단축"
  • 엔비디아, MLPerf 성과로 Arm 인수 필요성 강조...양사 CPU와 GPU의 시너지 효과 입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