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구 내 예비창업자·스타트업·유망기업 발굴·멘토링·보육 지원
엑센트리벤처스와 팁스(TIPS) 운영사 벤처스퀘어가 공동 운영
맞춤형 멘토링·실전형 비즈니스 교육·IR 자료 제작 기획 지원 등
AI 및 광주 5대 특화분야 산업 접목 가능한 기업 적극 발굴·육성

엑센트리벤처스 CI. (사진=엑센트리벤처스 제공).
엑센트리벤처스 CI. (사진=엑센트리벤처스 제공).

글로벌 투자사 ㈜엑센트리벤처스가 광주연구개발특구 유망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는 '2022년 광주연구개발특구 액셀러레이팅 확산 사업'에 선정됐다. 해당 사업은 광주특구 내 유망 예비창업자와 스타트업, 유망기업의 발굴·멘토링·보육을 지원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직접 투자와 후속 연계 투자를 통해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투자 유치 지원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광주연구개발특구재단이 전문기관으로 후원하고 엑센트리벤처스와 팁스(TIPS) 운영사인 벤처스퀘어가 공동 운영한다. 특구 내 예비창업자와 스타트업, 유망기업은 엑센트리벤처스와 벤처스퀘어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엑센트리로켓단 LEVEL-X'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총 3회에 걸쳐 진행되는 '엑센트리로켓단 LEVEL-X'는 엑센트리벤처스가 독자적으로 개발해 운영하는 창업기획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 선발된 기업은 약 3개월간 ▲팀별 1:1 맞춤형 멘토링 ▲실전형 비즈니스 심화 교육 ▲IR 자료 제작 기획 지원 등을 제공 받는다. 또 벤처스퀘어에서 운영하는 미디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사 홍보와 미디어 제작 지원 혜택을 누린다.

이번 광주연구개발특구 액셀러레이팅 확산사업에서 우수 기업 선정 시 팁스 추천권을 받을 기회도 얻을 수 있다. 특히 액셀러레이팅 기업과 투자 유치 희망기업은 4회에 걸친 공개 데모데이를 통해 투자 유치 설명 기회를 받을 수 있다. 우수 기업으로 선발된 팀은 총 상금 10억 원 한도 내에서 투자를 받게 된다.

※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Korea) :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이다. 보육·멘토링·엔젤투자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지향하는 기술력을 갖춘 유망 기업에 창업 도전 기회를 제공한다.

윤우근 엑센트리벤처스 대표는 "광주연구개발특구는 성장 가능성이 큰 연구소 기업과 기술 기반 스타트업이 모여 있는 지역으로 숨어있는 아기 유니콘 기업 발굴이 가능한 곳"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광주연구개발특구 내 유망기업들은 주로 광주 5대 특화분야 기술(광융합·의료헬스케어·지능형 가전·스마트에너지·미래형 자동차) 제품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으로 구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윤우근 대표. (사진=엑센트리벤처스 제공).

윤우근 대표는 "엑센트리벤처스는 이번 특구 지원사업에서 글로벌 진출이 가능한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육성시켜 직접 투자와 연계 투자를 통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인공지능 기반 특화분야와 광주 5대 특화분야 산업을 접목할 수 있는 기업을 적극 발굴하고 육성하겠다는 포부다.

한편 엑센트리벤처스는 글로벌 벤처투자 전문기업이자 인더스트리4.0(industry 4.0) 유니콘 육성 특화 액셀러레이터다. 런던 '레벨(Level) 39' 센터에 이어 지난 2018년 부산 해운대에 국내 최대 규모의 액셀러레이션 센터인 'Level-X'를 개소했다. 지난 2020년 광주광역시에 인공지능(AI)‧빅데이터 특화 센터를, 2021년에는 판교에 IDC 전문 센터를 개소해 운영하고 있다.

AI타임스 윤영주 기자 yyj0511@aitimes.com

[관련기사] 투자자들이 점찍은 유망 광주 AI 스타트업은?

[관련기사] [광주에 둥지를 튼 AI 기업] 윤우근 엑센트리벤처스 이사회 의장 “광주 최초 유니콘 AI 기업 배출 시킬 것”

키워드 관련기사
  • [시선끄는 AI 기업] 정경중 볼츠만바이오 대표 “AI‧바이오시뮬레이션 기술로 암도 맞춤형 치료 가능하게 할 것”
  • 엑센트리벤처스-광주과학기술진흥원,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 위해 힘 모은다
  • "광주·전남 스타트업에 총상금 1억"…엑센트리벤처스, ‘엑센트리로켓단 6기’ 참여기업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