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새로운 세대의 아티스트 창출
AI는 창작 활동의 보조 도구 역할
10가지 최고의 AI 아트 생성기 소개

AI는 창작 산업에서의 역할도 커지고 있다. 현재 주목을 끄는 10가지 AI 아트 생성기(Generator)를 소개한다.(사진=딥 드림 제너레이터)
AI는 창작 산업에서의 역할도 커지고 있다. 현재 주목을 끄는 10가지 AI 아트 생성기(Generator)를 소개한다.(사진=딥 드림 제너레이터)

인공지능(AI)은 비즈니스 및 의료와 같은 산업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AI는 창작 산업에서의 역할도 커지고 있다. AI 기술과 도구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완전히 새로운 세대의 아티스트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현재 주목을 받는 10가지 AI 아트 생성기(Generator)를 소개한다.

종종 AI가 예술, 영화 및 기타 창조적인 산업을 포함해 인간의 모든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차지할 것이라는 말을 듣는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과 거리가 멀다. AI는 아티스트가 새로운 창작 영역을 탐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보조 도구일 뿐이다. 

달리 2 (DALL-E 2)

10가지 최고의 AI 아트 생성기 목록의 맨 위에 있는 것은 오픈AI(OpenAI)에서 개발한 AI 이미지 생성기인 달리 2다. 단 몇 분 만에 AI로 매우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달리 2는 놀라운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오픈AI에 따르면 이 도구는 일러스트레이션을 만들고 제품을 디자인하며 비즈니스를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달리 2의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통해 누구나 AI로 고품질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이는 전문 아티스트만이 달리 2에서 가치를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마추어 아티스트도 이 도구를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달리 2가 제공하는 최고의 도구 중 하나는 이미지에 그림자, 하이라이트 등과 같은 세부 사항을 추가할 수 있는 페인트 브러시다. 페인트 브러시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각각 고유한 속성으로 사용자 정의된 여러 레이어로 복잡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달리 2.(영상=오픈AI)

딥 드림 제너레이터 (Deep Dream Generator)

최고의 AI 아트 생성기 중 하나는 구글의 딥 드림 제너레이터다.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AI 아트 생성기 중 하나인 딥 드림은 AI로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온라인 도구다. 

딥 드림은 수백만 개의 이미지로 훈련된 신경망에 의존한다. 도구가 원본을 기반으로 새 이미지를 생성하기 전에 이미지를 업로드하기만 하면 되므로 사용이 간편하다. 

딥 드림의 주요 응용 프로그램 중 하나는 예술 작품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것이다. 다른 그림 스타일을 사용해 다른 장소나 시대에서 온 것처럼 보이는 이미지를 생성하기 때문이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동물이나 풍경과 같은 범주를 선택해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딥 드림에서는 'Deep Style', 'Thin Style' 또는 'Deep Dream'의 세 가지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 스타일을 선택한 후 이미지를 미리 볼 수 있다. 

딥 드림.(영상=딥 드림 제너레이터)

아트브리더 (Artbreeder)

AI 아트 생성기 중 가장 잘 알려진 이름 중 하나는 이미지 품질 향상 프로그램인 아트브리더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기계학습을 사용해 다양한 이미지 변형을 생성할 수 있다.

단일 플랫폼에서 풍경, 애니메이션 피규어, 인물 및 기타 다양한 예술 작품을 만들 수 있다. 피부색, 머리카락 및 눈과 같은 얼굴 특징을 변경하는 기능도 포함된다. 사진을 애니메이션 인물로 바꿀 수도 있다. 

아트브리더의 또 다른 주요 기능은 수천 개의 일러스트레이션을 제공하고 폴더에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다음 결과를 JPG 또는 PNG 형식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아트브리더.(영상=아트브리더)

빅 슬립 (Big Sleep)

또 하나의 AI 이미지 생성기인 빅 슬립은 처음부터 사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한다. 다른 AI 아트 생성기와 마찬가지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사실적인 이미지 중 하나를 만드는 데 몇 단계만 거치면 된다. 

빅 슬립은 파이썬(Python)을 기반으로 하며 신경망을 사용하여 이미지 생성을 수행한다. 프로그램에 입력 데이터를 제공한 후 생성적 적대 네트워크(GAN)를 통해 이미지를 출력한다. 

GAN을 사용하면 생성기 모델은 이미지를 생성하고 판별기 모델은 실제와 가짜를 구별한다. 이것은 빅 슬립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매우 사실적인 이미지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 

빅 슬립.(사진=빅 슬립)
빅 슬립.(사진=빅 슬립)

나이트카페 (NightCafe)

나이트카페는 AI 아트 생성기의 세계에서 또 다른 큰 이름 중 하나다. 우주, 유화 등 고유한 사전 설정 효과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나이트카페를 사용하여 단 몇 분 만에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이 도구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제한된 사용) AI 생성 아트를 소유하려는 경우 해당 사이트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작품을 구매하기로 결정하면 그림처럼 인쇄해서 배송해 준다.

나이트카페.(사진=나이트카페)
나이트카페.(사진=나이트카페)

딥AI (DeepAI)

2016년에 설립된 딥AI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통해 'AI의 민주화'를 목표로 만들어졌다.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한다. 

딥AI를 사용하면 원하는 만큼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각 이미지는 고유한다. 사용자 정의가 가능하므로 세부 사항, 색상, 질감 등의 양을 변경할 수 있다. 일러스트레이션을 입력하면 딥AI는 즉시 해상도 독립적인 벡터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딥AI가 제공하는 다른 도구에는 사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StyleGAN 및 BigGAN이 있다. CartoonGAN 도구를 사용하면 이미지를 만화로 변환할 수 있다. 

딥AI.(사진=딥AI)
딥AI.(사진=딥AI)

스타리AI (StarryAI)

스타리AI는 예술을 NFT로 변환할 수 있는 AI 아트 생성기다. 사용자의 입력이 필요하지 않으며 머신 러닝 알고리즘으로 이미지를 처리할 수 있다. 

스타리AI의 가장 좋은 점 중 하나는 개인적으로나 상업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생성된 이미지에 대한 완전한 소유권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무료 NFT 생성기 역할을 한다. 기술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고 앱으로 만든 놀라운 예술 사례가 이미 많이 있다. 

스타리AI.(영상=스타리)

포터 (Fortor)

포터는 NFT 아트를 만들기 위한 최고의 AI 도구 중 하나다. 이 생성기는 몇 분 안에 예술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고급 AI 도구를 제공하므로 최소한의 노력만 필요하다. 또한 NFT 아트를 만들기 위한 가장 사용자 친화적인 도구 중 하나다.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적용할 아트 스타일을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또한 빠르고 쉽게 레이어를 만들거나 개인적인 터치를 추가할 수 있다. 이 도구를 사용하려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 작품을 다운로드하기 위해 계정을 만들 필요가 없다. 

포터.(사진=포터)
포터.(사진=포터)

런웨이 ML (Runway ML)

런웨이 ML을 사용하면 머신 러닝 모델을 훈련하고 사용해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다양한 방법으로 사실적인 이미지 스타일을 생성하는 모델을 만들 수 있다. 또한 런웨이 ML을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및 3D 모델을 생성할 수 있다. 

비디오 프로젝트를 생성하려는 경우 런웨이 ML에는 비디오의 배경 이미지를 대체할 수 있는 비디오 편집기 도구가 포함되어 있다. 

런웨이 ML에서 사용하는 일부 도구에는 상대 동작 분석이 포함되어 있어 수행하려는 작업을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즉시 사용 가능한 개체 인식 기능이 있어 이미지나 비디오에서 개체를 쉽게 식별할 수 있다. 

런웨이 ML (영상=런웨이 ML)

웜보 드림 (WOMBO Dream)

최고의 AI 아트 생성기 목록을 마무리하는 것은 캐나다 스타트업 웜보(WOMBO)에서 개발한 AI NFT 제작자 앱인 웜보 드림이다. 많은 사람들이 최고의 만능 NFT 제작자 앱으로 간주한다. 

웜보 드림은 기존 사진을 만화나 모조 그림으로 변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복잡한 알고리즘을 사용해 단어와 문구를 독특한 예술 작품으로 바꿀 수 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다양한 예술 스타일 중에서 선택하거나 미래 지향적인 풍경을 선택할 수 있다.

웜보 드림.(사진=웜보)
웜보 드림.(사진=웜보)

AI타임스 박찬 위원 cpark@aitimes.com

[관련기사]“AI는 외계어를 사용한다”…DALL-E 2가 생성하는 비밀 언어

[관련기사]구글, ‘DALL-E 2’와 경쟁하는 ‘Imagen’ 발표

키워드 관련기사
  • 트위터 장악한 '달리 미니(DALL-E mini)'가 뭐길래?
  • 딥마인드의 가토(GATO)가 인간 수준의 AI? “해로운 주장”
  • 오픈AI, 텍스트를 고해상도 이미지로 생성하는 AI 시스템 ‘DALL-E 2’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