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한 주간 주요 인공지능(AI) 동향을 <AI타임스>가 정리해 드립니다. [AI 주간브리핑]을 보시며 주요 AI 이슈를 만나보세요. 본문 내 제목을 클릭하면 자세한 기사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로버트 오버로즈 틱톡 캡처)
(사진=로버트 오버로즈 틱톡 캡처)

명령글에 따라 그림을 만들어 내는 달리2(DALL-E 2)나 이마겐(IMAGEN), 다른 글을 만들어 내는 지피티(GPT)-3 같은 인공지능 시스템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픈AI가 만든 달리2는 현재 전문가들만 이용하면서 모델을 보완하는 작업이 이뤄지고 있어서 일반인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오픈AI측이 일반인의 요청을 받으면 달리2로 이미지를 만들어 보여줍니다. 최근엔 ‘세계 종말의 날에 찍은 셀카‘를 만들어 달라는 요청에 대해 달리2가 내놓은 이미지가 화제가 됐죠.

DALL-E에 '종말 전 셀카' 주문하니 오싹한 그림이…

DALL-E 2가 인기를 끌면서 이 모델을 가볍게 흉내낸 프로그램들도 나오고 있는데요, DALL-E mini 라는 프로그램은 지금 일반이 쓸 수 있습니다. 요즘 이 DALL-E mini를 이용해서 만든 조금 이상한 그림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나 게임 사이트 등에 올라오고 있습니다. 

‘게임 덕후 주목’…인공지능이 그려낸 고전 명작 게임 캐릭터들

DALL-E 2를 연결해 더욱 다양한 이미지를 만들어 내겠다는 일종의 파생 상품도 등장했습니다. 

"사진 주면 다양하게 요리"...달리2 이용한 이미지 앱 소개

오픈AI가 만든 언어모델 인공지능 GPT3의 활약도 DALLE2 못지 않습니다. 
 
GPT-3로 AI 철학자 만들어 보니..."인간 철학자와 구분 힘들어“

이렇게 DALL-E 2나 GPT-3가 인기를 끌자 새로운 돈벌이 모델도 나왔는데요, DALL-E 2나 GPT3를 이용할 때 필요한 명령어를 만들어 주고 돈을 받겠다는 스타트업이 나왔습니다.

DALL-E 2 및 GPT-3 온라인 구매 프롬프트 등장…프롬프트당 1.99달러 판매

지난주엔 특히 이처럼 텍스트를 이미지로, 텍스트를 다른 텍스트로 바꿔주는 인공지능 모델에 이어 텍스트를 3차원(3D) 이미지로 바꿔주는 새 모델도 지나왔습니다. 

 "텍스트를 3D 장면으로 바꿔준다"…애플, '가우디(GAUDI)' 공개

인공지능의 활약이 갈수록 눈부신데요, 이어서 지난주 새로 나온 기술 등 주요 뉴스 전해드립니다.

지난 주 새로 선보인 기술들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수학 박사 나셨네”…대학 수준의 수학 문제 해결하는 AI

MIT 연구원들이 대학 수준의 수학 문제를 순식간에 해결할 뿐만 아니라 교수가 학생을 지도하는 것처럼 솔루션을 단계별로 설명하거나 자체적으로 수학 문제를 만들 수 있는 AI 신경망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비대면 진료의 약점 보완할 '디지털 복약지도 솔루션' 나와 

약 배달을 원하는 환자가 병원에서 발급받은 처방전을 휴대전화 카메라로 촬영해 약국에 전송하면, 처방전이 약국 시스템에 자동으로 입력되는 방식으로 약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솔류션이 나왔습니다.

메타 AI, 최신 AI 챗봇 '블렌더봇3' 소개

메타(META, 페이스북 모기업)의 AI연구팀이 최신 인공지능(AI) 챗봇을 만들었습니다. 인간과 봇이 자연스럽게 채팅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문에 대해 인터넷을 검색해 대답해주면서 출처도 알려줍니다.. 현재 미국에서만 웹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3D 홀로그램으로 순간이동…‘홀로포트’로 국경 넘었다

웨스턴온타리오대학교 연구진이 양방향 국제 홀로그래픽 텔레포테이션(Holographic Teleportation) 시연에 성공했습니다. 사람이나 사물의 홀로그램을 다른 장소로 순간 이동시키는 기술입니다. 

주요 업계 소식

(사진=카카오브레인 제공)
(사진=카카오브레인 제공)

인공지능(AI)이 쓴 시(詩), 사람들 마음 울릴까?

시작(詩作)하는 AI인 ‘시아(SIA)’가 첫 시집 출간을 앞두고 있습니다. 시아가 쓴 시들을 바탕으로 시극 공연도 예정돼 있습니다. ‘시아’는 지난해 카카오브레인의 초거대 AI 언어 모델 ‘KoGPT’를 기반으로 태어났습니다. 

UPS, 의약품 택배에 실시간 센싱 기술 탑재

실시간 추적이 가능한 민감성 약물 배송 서비스가 소개됐습니다. 글로벌 화물 운송 기업 UPS가 메시네트워크(Mesh Network)로 약물 배송 현황을 실시간 알리는 기술을 갖췄다는데요, 실제 위치와 오차는 2미터 이내라고 합니다. 

HPE, AI 추론 전용 서버 출시

HP 엔터프라이즈(HPE)가 머신 러닝의 AI 추론을 특별히 겨냥한 최초의 서버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투디지트, AI 뉴스 분석 주식정보 서비스 '뉴스샐러드'로 글로벌 기업 도약 꿈꾼다

금융 인공지능 전문기업 '투디지트(2Digit)'가 실시간으로 뉴스를 분석하고 상장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뉴스샐러드’를 서비스하기로 했습니다.

AI타임스 정병일 위원 jbi@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진짜보다 나은 ‘가짜’ 데이터로 AI에 연료 공급
  • 지구 회전이 빨라지고 있다… 점점 짧아지는 하루
  • 자율 트럭 시험 운행 중 사고… WSJ, “회사가 사람의 실수로 덮으려고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