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반도체 초기 수요 창출을 위한 수요자·공급자·연구자 간 협의체 마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30일 경기도 판교 코트야드 메리어트에서 ‘인공지능반도체 규모확대(스케일업) 연결망(네트워크)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공지능반도체 규모확대 연결망은 상용화 초기 단계에 있는 국내 인공지능반도체에 대한 초기 수요를 창출하고 관련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인공지능반도체의 수요자·공급자·연구자로 구성된 연합 협의체이다.

이날 발대식에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성남 초빙연구원은 ‘민간 신기술의 국방분야 적용방안’을 주제로 공공·민간 분야에서의 인공지능반도체 활용 방안 및 확산 방향을 발표했으며, 이후 개최된 간담회에서는 ‘인공지능반도체 성장 기준(레퍼런스)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라는 주제를 시작으로 참석자 간 토론이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클라우드, 지능형 관제, 국방 분야 등에서 인공지능반도체 초기 수요를 발굴하고, 이를 검증·상용화할 수 있는 실행 방안과 기술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국산 인공지능반도체로 초고속·저전력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반도체와 클라우드, 인공지능서비스가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토론을 벌였다.

협의체에 참여한 수요자·공급자·연구자들은 향후 인공지능반도체가 적용될 수 있는 주요 유망 분야별로 분과를 구성하고, 온오프라인 회의를 통해 분야별 공동과제 및 정책수요를 발굴할 예정이다.

강도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오늘 발대식을 바탕으로 인공지능반도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산·학·연 협력 연결망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며 “정부 또한 상용화 초기에 있는 국산 인공지능반도체가 시장에 신속히 안착하고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하 기자 yhkim@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솔트룩스, 개발자를 위한 무료 기술 세미나 25일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