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뮤직-밀리의서재, AI가 윤도현 포함 8명 연기
OST 제작도 AI 음악창작 기술 도입

오디오 드라마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의 포스터 (사진=KT)
오디오 드라마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의 포스터 (사진=KT)

인공지능(AI) 보이스가 배우로 등장하고 AI 음악창작 기술로 OST를 만드는 'AI 오디오 드라마' 시대가 열린다.

지니뮤직(대표이사 박현진)과 밀리의서재(대표이사 서영택)는 AI 기술을 접목한 오디오 드라마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를 공동 제작 및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 KT와 지니뮤직, 밀리의서재 등은 이날 서울 강남구 지니뮤직 사옥에서 오디오 드라마 론칭 행사를 개최하고, 지니뮤직의 AI 창작기술과 밀리의서재 독서 콘텐츠 발굴 노력 등에 대해 발표했다.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는 동명의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한 오디오 드라마로, 배우 오연서가 서점 주인 ‘영주’를, 배우 이수혁이 서점 단골이자 스타 작가인 ‘승우’를 연기한다.

황보름 작가의 원작 소설은 지난해 밀리의서재를 통해 오리지널 전자책으로 공개된 후, 입소문에 힘입어 종이책으로 출간되며 서점가 베스트셀러에 오른 화제작이다. 밀리의서재가 발굴한 전자책이 오디오북과 챗북 등 2차 콘텐츠로 꾸준한 사랑을 받은 데 이어, 이번에는 오디오 드라마로 재탄생하게 됐다.

오디오 드라마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에는 주연배우를 포함해 총 19명의 출연진이 등장하며, 이 중 8명의 배역은 AI 보이스가 연기했다. KT AI 보이스 스튜디오를 통해 구현된 가수 윤도현이 카메오로 등장하고, 휴남동 서점 손님 역으로 등장하는 7명의 목소리도 AI 보이스가 각각의 캐릭터에 맞춰 연기한다.

지니뮤직은 AI 음악창작 기술을 적용해 오디오 드라마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의 OST를 제작했다. 지니뮤직이 최근 인수한 AI 스타트업 주스의 기술 기반으로 2007년 테이가 부른 ‘같은 베개…’를 편곡해 이번 오디오 드라마 OST ‘같은 베개…’를 탄생시켰다. 노래는 그룹 레이디스코드 메인보컬이자 ‘싱어게인’ 톱 4에 오른 이소정이 맡았다.

지니뮤직은 그간 AI가 창작한 동요, 캐롤, 응원가, 예능 프로그램 BGM 등을 선보이며 AI 창작 시장에 도전해왔다. 최근에는 KT스튜디오지니가 기획하고 지니 TV, ENA 등에서 방영되는 ‘가우스전자’의 로고송을 AI가 제작하기도 했다. 또 지난달 인수한 AI 스타트업 주스와 함께 AI 음악창작 기술을 고도화해 나가며 다양한 창작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사진=KT)
(사진=KT)

KT는 이번 오디오 드라마 공동제작을 신호탄으로 밀리의서재가 발굴한 독서 콘텐츠 기반 오디오 및 영상 콘텐츠 제작을 확대할 방침이다. 지난 4일에는 KT가 기획하고 ENA가 제작 및 방영을 맡았으며, 도서 및 음원을 선정하고 노출하는 데 밀리의서재와 지니뮤직이 협업한 도서 예능 프로그램 ‘수상한 책방 동서남Book’이 ENA를 통해 첫 방송됐다. 

김정욱 지니뮤직 뉴비즈본부장은 “지니뮤직은 고객들의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 소비 니즈를 반영해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AI 기반 오디오 콘텐츠 창작영역을 확대해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형 밀리의서재 콘텐츠사업본부장은 “앞으로도 KT 미디어 밸류체인 내 협업을 통해 독서 콘텐츠의 무한한 확장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니뮤직과 밀리의서재의 첫 번째 오디오 드라마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는 한 회당 10분 가량씩 총 15편으로 구성되며, 6일 낮 12시 지니뮤직과 밀리의서재 앱을 통해 전편을 만나볼 수 있다.

임대준 기자 ydj@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오디오 생성 AI 나왔다...짧은 음성·음악 들려주면 뒷부분 마무리